서브메뉴

본문

발달장애 아동 체육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발달장애 아동 체육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저자 : 노형규
출판사 : 레인보우북스(무지개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62064704

책소개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변화’에 대해 ‘발달’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아이들의 발달과 ‘계획적인 신체활동(체육)’이 어떤 연관성과 가치를 갖는지를 제시하고자 했다.

이 책은 발달장애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를 위해 어떤 체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해야 할지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제시했다. 또한 일반적인 체육 프로그램과 달리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에서 어떤 것들이 좀 더 주의 깊게 고려되고 강조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하고자 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저/ 자/ 서/ 문/



장애아동들에게 체육을 지도하고 연구한지 25년이 흘렀다. 돌이켜보면 열정만 가진 채 미숙했던 시기도 있었고, 견딜 수 없는 무력감으로 아이들과의 만남을 회피하려 했던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5년의 기간 동안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체육 프로그램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아이들 변화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발달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보호자들이나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경우 모든 것을 그냥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겪을 수 있다. 때로는 그로 인해 심각한 절망에 빠지면서 무엇을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막막함에 맞닥뜨리기도 한다.



아이들을 통해 겪게 되는 어려운 상황과 경험들이 자신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저자인 내 자신도 그러했고, 지난 25년간 만났던 수많은 발달장애인들의 보호자들과 지도자들 역시 다르지 않았다. 누구나 겪는 상황이고 언제나 겪을 수 있는 일들이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는 것부터가 어쩌면 아이들의 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다. 그렇게 변화를 위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된다면 그 때부터 내 아이에게 필요한 자극의 수준과 방식들이 무엇인지 찾아 계획적으로 제공한 뒤에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한다.



발달장애 체육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모든 이들은 ‘계획적으로 준비된 기다림’에 능숙해져야 한다. 어떤 아동도 내일 아침 눈 떴을 때 갑자기 다른 모습으로 바뀔 수는 없다는 것을 빨리 인정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의 변화’에 대해 ‘발달’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아이들의 발달과 ‘계획적인 신체활동(체육)’이 어떤 연관성과 가치를 갖는지를 제시하고자 했다.



저자는 체육 전공자로서 계획적으로 제공되는 신체활동이 발달장애 아동들의 신체, 인지, 정서 변화에 매우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다고 해서 체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이들을 치료하는 만병통치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변화의 과정을 거치듯이 발달장애 아이들도 변화의 과정을 거친다. 단, 타고난 기질이나 주변의 자극에 따라 저마다 변화하는 속도의 차이를 갖고 있으며 그 속도의 차이를 좀 더 크게 나타내는 아이들이 발달장애 아이들이다.



체육은 발달을 위해 요구되는 자극과 반응을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신체활동 참여는 아동의 운동기술뿐 아니라 다양한 개념 인식과 상호작용의 잠재력을 자극하여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낸다. 특히, 체육 활동 참여를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과 성취감, 유대감 등의 경험은 발달장애 아동들에게서 제한되는 정서적 자극에 매우 유용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이 책은 발달장애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를 위해 어떤 체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해야 할지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제시했다. 또한 일반적인 체육 프로그램과 달리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에서 어떤 것들이 좀 더 주의 깊게 고려되고 강조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하고자 했다. 결국 그러한 내용들이 발달장애 아동을 키우는 부모님들과 교육현장 및 체육시설에서 발달장애인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의 내용은 지난 25년간 장애아동 체육프로그램을 운영했던 현장 지도 경험과 연구가 바탕이 되었고, 더불어 그 과정에서 나를 이끌어 주셨던 전공 선생님들과 동료 연구자들의 지식 및 경험도 직·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평소에 표현하지 못했지만 이 자리를 빌어서 그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초고 문장 하나하나를 꼼꼼히 읽어가며 내용을 확인해 준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 전공 석·박사 제자들과 몇 번의 걸친 수정 편집을 정성스레 해주신 레인보우북스 편집팀 및 저자에 대한 무한한 믿음으로 출판을 기꺼이 맡아 주신 민선홍 사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20년 6월 연구실에서 노 형 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발달장애 아동의 개념과 특성 9

1 발달장애 현황과 개념 정의 11

1) 법적 정의 12

2) 학술적 정의 16

3) 임상적 정의 17

(1) 국제 질병 및 건강 문제 분류: ICD-10 18

(2) 미국정신의학회(APA)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분류: DSM-5 20



2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시 고려사항 25

1) 인지 특성 25

(1)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26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인지 특성 27

2) 정서·행동 특성 29

(1) 지적장애 아동의 정서·행동 특성 30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정서·행동 특성 31

3) 신체 기능 특성 36

(1) 지적장애 아동의 신체 기능 특성 37

(2) 자폐성장애 아동의 신체 기능 특성 38

4) 발달장애 아동 특성에 따른 지도 시 고려사항 40

(1) 탐색기간의 활용(이해와 적응의 시간이 요구 됨) 40

(2) 대상에 따른 행동관리 계획 수립과 협력체계 조성 42

(3) 최적의 환경 조성 44

(4) 흥미를 보이는 활동부터 단계적으로 접근 45



Ⅱ 운동발달과 발달장애 47

1 발달과 운동발달 49

1) 발달 관련 용어의 정리 49

(1) 성숙(maturation) 50

(2) 성장(growth) 50

(3) 발달(development) 51

2) 발달의 영역 51

(1)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의 발달 53

(2)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발달 55

(3)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의 발달 61

3) 운동발달의 이론과 관점 70

(1) 신경·생리학적 관점의 운동발달 71

(2) 정보처리 관점의 운동발달 72

(3) 생태학적 관점의 운동발달 73

4) 운동발달의 영향 요인 76

(1) 개인적 요인 77

(2) 사회·문화적 요인 80



2 운동발달 원리와 단계 85

1) 운동발달의 주요 원리 85

(1) 개인차의 원리 86

(2) 순서성과 누적성의 원리 86

(3) 방향성의 원리 87

(4) 결정기 / 민감기 원리 88

(5) 유기성의 원리 89

2) 운동발달 단계와 특징 90

(1) Gallahue의 운동발달 단계 91

(2) Ulrich의 운동발달 단계 95



3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발달 특성과 체육 콘텐츠 97

1)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발달 특성 97

2) 운동발달 수준에 따른 체육 분야와 콘텐츠 99

(1) 체육활동 분야 100

(2) 운동발달을 위한 콘텐츠 100



Ⅲ 발달장애 아동 체육 프로그램의 구성 개념과 원리 117

1 체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원리 119

1) 체육 프로그램의 개념 119

(1) 운동(Exercise, Motor) 120

(2) 스포츠(Sport) 121

(3) 신체활동(Physical activity) 121

2) 체육 프로그램의 원리 122



2 발달장애 아동의 체육 프로그램 125

1) 목적과 목표 125

2) 체육 프로그램 지도 절차와 단계 128

(1) 포괄적 계획 130

(2) 초기 진단 단계 131

(3) 개별화지도 계획 단계 133

(4) 지도 및 상담 단계 134

(5) 사후 평가 단계 141

3) 체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 142

(1) 수준별 프로그램 구성 143

(2) 종목(특정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 146



Ⅳ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술 진단과 평가 149

1 진단과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151

1) 진단(diagnosis)과 평가(evaluation)의 관련 용어 정의 151

(1) 사정(assessment) 152

(2) 진단(diagnosis) 153

(3) 평가(evaluation) 153

2) 진단(diagnosis)과 평가(evaluation)의 필요성 및 가치 154



2 운동발달 진단과 평가 방법 156

1) 진단과 평가의 방식 156

2) 감각-지각 운동기술 발달의 진단과 평가 160

3) 대근 기본운동기술 발달의 진단과 평가 164

4) 스포츠 종목 운동기술의 진단과 평가 166

(1) 기존 스포츠 종목 운동기술 검사의 활용 166

(2) 과제분석을 이용한 종목 운동기술 검사의 활용 170



Ⅴ 발달장애 아동의 체육 프로그램 콘텐츠와 지도방법 175

1 체육 프로그램 콘텐츠 개요 177

2 감각운동 영역 콘텐츠 180

3 지각운동 영역 콘텐츠 194

4 기본운동기술 영역 콘텐츠 228

5 게임기술 영역 콘텐츠 252

6 통합체육 프로그램 콘텐츠 272



Ⅵ 발달장애 아동 체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303

발달장애 아동 K 체육교실 프로그램 305

1) 발달장애 아동 K 체육교실의 기본 운영 구조 306

2) 포괄적 계획 단계 307

3) 초기 진단 단계 310

4) 개별화 지도계획 작성 단계 315

5) 지도 및 상담 단계 319

6) 사후 평가 단계 322



참고문헌 326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