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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근대, 근대의 경계 (한국 현대문학 형성의 새로운 지점)
저자 : 양진오
출판사 : 서강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9
ISBN : 9788972733560
책소개
텍스트는 세상과 괴리된 채 존재하는 어떤 자율적 대상이 아니다. 독일 철학자 임마뉴엘 칸트식으로 말하자면, 텍스트는 물 자체가 아니다. 텍스트는 그 텍스트가 놓인 위치, 그 텍스트가 출현한 시대, 텍스트의 사회적 맥락, 심지어는 독자가 누구인가에 따라서 또 다른 텍스트‘들’로 읽히고 해석된다. 이는 텍스트를 둘러싼 상식이다. 텍스트가 객관적 실체라는 믿음은 문학이 객관적인 실체라고 생각하는 믿음만큼이나 허구적이다. 문학은 시대에 따라 그 형식과 내용을 달리해 왔다. 우리가 문학으로 부르는 그 일련의 대상은 시대에 따라 그 정체를 달리해 왔다. 텍스트라고 해서 예외이지는 않다. 하나의 텍스트를 또 다른 텍스트로 읽히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지역이다. 먼저 지역은 텍스트와 마주하는 독자의 위치와 깊게 연관되는 지리적 환경이자 사회적 조건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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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텍스트는 세상과 괴리된 채 존재하는 어떤 자율적 대상이 아니다. 독일 철학자 임마뉴엘 칸트식으로 말하자면, 텍스트는 물 자체가 아니다. 텍스트는 그 텍스트가 놓인 위치, 그 텍스트가 출현한 시대, 텍스트의 사회적 맥락, 심지어는 독자가 누구인가에 따라서 또 다른 텍스트‘들’로 읽히고 해석된다. 이는 텍스트를 둘러싼 상식이다. 텍스트가 객관적 실체라는 믿음은 문학이 객관적인 실체라고 생각하는 믿음만큼이나 허구적이다. 문학은 시대에 따라 그 형식과 내용을 달리해 왔다. 우리가 문학으로 부르는 그 일련의 대상은 시대에 따라 그 정체를 달리해 왔다. 텍스트라고 해서 예외이지는 않다. 하나의 텍스트를 또 다른 텍스트로 읽히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지역이다. 먼저 지역은 텍스트와 마주하는 독자의 위치와 깊게 연관되는 지리적 환경이자 사회적 조건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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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부
1장 식민지 근대 ‘경성’의 외부, 지역의 스토리 3
1. 식민지 근대의 도래와 지역의 탄생_2
2. 「날개」의 ‘나’의 시선은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_19
3. 왜 지역의 식민지 근대가 상상되고 이야기되어야 할까?_31
2부
1장 시인의 탄생 -영화 『동주』를 중심으로 42
1. 윤동주라는 시인_42
2. 명동촌에서의 윤동주와 부러움_46
3. 경성에서의 윤동주와 부끄러움_54
4. 도쿄/교토에서의 윤동주와 부끄러움_61
5. 불멸의 시인 윤동주_70
2장 대구는 현진건을 어떻게 기억해야 할까? 74
1. 지역 문학관과 지역 개념의 반성적 고찰_74
2. 현진건과 대구의 관계, 대구의 현진건 _79
3. 대구문학관, 현진건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_90
4. 대구문학관의 과제_99
3장 김산의 『아리랑』은 어떻게 책이 되었나? 102
1. 님 웨일즈와 김산의 만남_102
2. 책이 만들어지기까지_107
3. 김산이 읽은 책들_115 4. 자기를 승리로 이끈 문학적 인간, 김산_124
3부 1장 이육사의 꿈, 대구 남산정 662-35 128
1. 이육사를 위하여_128
2. 두 개의 문학관_133
3. 대구, 광야의 사상을 단련한 장소_143
4. 다시 이육사를 위하여_155
2장 이상화 문학과 대구의 장소성 158
1. 장소 개념으로 읽는 이상화 문학_158
2. 이상화의 가계, 그의 저항의 기원_162
3. 대구, 이상화의 시의 장소_170
4. 이상화 문학 연구의 과제_183
3장 현진건이 그린 ‘조선의 얼굴’ 186
1. 현진건 문학의 고유성_186
2. 식민지 시대, 『조선의 얼굴』을 현진건_191
3. 조선의 유령들_198 4. 탁월한 리얼리스트, 현진건_206
4장 불교적 상상력과의 접속과 구원의 문학적 의미 -김동리의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209
1. 김동리 문학의 새로운 독해 _209
2. 구원의 문학적 스펙트럼과 의미_212
1) 불가항력적인 운명에서 운명의 창조로 : 「화랑의 후예」, 「산골」, 「바위」, 「무녀도」_212
2) 운명의 창조에서 일상으로의 복귀로 : 「불화」_227
3. 비일상적 장소에서 일상적 장소로 _234
4부 1장 전후 대구의 열기와 문학의 상상 240
1. 『마당깊은 집』의 새로운 독해_240
2. 1954년 대구, 가난과 ‘열기’ 사이에서_245
3. 길남이의 길, 성숙과 성장의 길_255 4. 성장하는 길남이_263
2장 『장난감 도시』와 장소의 문학적 의미 266
1. 『장난감 도시』와 장소_266
2. ‘나’, 장소 밖에서 배회하는 소년_270
3. ‘나’의 부모, 장소와 괴리된 어른들_282
4. 깊어지는 그리움_291
3장 엄마 없는 대구의 하늘 아래에서 295
1. 시대의 베스트셀러, 베스트 영화_295
2. 세상의 마지막 집_301
3. 세상과 만나는 학교_307
4. 누가 엄마 없는 하늘 아래에서 울고 있을까?_312
5. 정말 우리는 이윤복을 사랑했을까?_318
5부 1장 이방인에서 소통하는 주체로 324
1. 이주자들은 누구인가?_324
2. 말하는 주체, 유쾌한 이주 노동자와의 소통 : 「로니를 찾아서」의 소통_328
3.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아버지와 같은 이주 노동자와의 소통 : 「반두비」의 소통_336
2장 국민국가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분단의 상상력 346
1. 근대국민국가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탈북자들_346
2. 경계와 경계 사이에서 주체로 성장하는 소녀 : 강영숙의 『리나』_351
3. 경계 바깥에서 사랑으로 연대하는 주체 : 조해진의 『로기완을 만났다』_359
4. 근대국민국가 경계 밖에서 고유한 인간이 된 탈북자들_368
6부 1장 식민지 조선의 외부, 그 내부의 스토리 372
1. 식민지 조선 외부로 간 그들_372
2. ‘돌베개’는 누구의 베개인가?_379
3. 김학철은 누구를 위하여 싸웠을까?_389
4. 근대적 독립인, 김학철_391
5. 김학철의 문학, 독립의 문학_396
6. 더 열려야 하는 한국 근대문학_401
1장 식민지 근대 ‘경성’의 외부, 지역의 스토리 3
1. 식민지 근대의 도래와 지역의 탄생_2
2. 「날개」의 ‘나’의 시선은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_19
3. 왜 지역의 식민지 근대가 상상되고 이야기되어야 할까?_31
2부
1장 시인의 탄생 -영화 『동주』를 중심으로 42
1. 윤동주라는 시인_42
2. 명동촌에서의 윤동주와 부러움_46
3. 경성에서의 윤동주와 부끄러움_54
4. 도쿄/교토에서의 윤동주와 부끄러움_61
5. 불멸의 시인 윤동주_70
2장 대구는 현진건을 어떻게 기억해야 할까? 74
1. 지역 문학관과 지역 개념의 반성적 고찰_74
2. 현진건과 대구의 관계, 대구의 현진건 _79
3. 대구문학관, 현진건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_90
4. 대구문학관의 과제_99
3장 김산의 『아리랑』은 어떻게 책이 되었나? 102
1. 님 웨일즈와 김산의 만남_102
2. 책이 만들어지기까지_107
3. 김산이 읽은 책들_115 4. 자기를 승리로 이끈 문학적 인간, 김산_124
3부 1장 이육사의 꿈, 대구 남산정 662-35 128
1. 이육사를 위하여_128
2. 두 개의 문학관_133
3. 대구, 광야의 사상을 단련한 장소_143
4. 다시 이육사를 위하여_155
2장 이상화 문학과 대구의 장소성 158
1. 장소 개념으로 읽는 이상화 문학_158
2. 이상화의 가계, 그의 저항의 기원_162
3. 대구, 이상화의 시의 장소_170
4. 이상화 문학 연구의 과제_183
3장 현진건이 그린 ‘조선의 얼굴’ 186
1. 현진건 문학의 고유성_186
2. 식민지 시대, 『조선의 얼굴』을 현진건_191
3. 조선의 유령들_198 4. 탁월한 리얼리스트, 현진건_206
4장 불교적 상상력과의 접속과 구원의 문학적 의미 -김동리의 초기 작품을 중심으로- 209
1. 김동리 문학의 새로운 독해 _209
2. 구원의 문학적 스펙트럼과 의미_212
1) 불가항력적인 운명에서 운명의 창조로 : 「화랑의 후예」, 「산골」, 「바위」, 「무녀도」_212
2) 운명의 창조에서 일상으로의 복귀로 : 「불화」_227
3. 비일상적 장소에서 일상적 장소로 _234
4부 1장 전후 대구의 열기와 문학의 상상 240
1. 『마당깊은 집』의 새로운 독해_240
2. 1954년 대구, 가난과 ‘열기’ 사이에서_245
3. 길남이의 길, 성숙과 성장의 길_255 4. 성장하는 길남이_263
2장 『장난감 도시』와 장소의 문학적 의미 266
1. 『장난감 도시』와 장소_266
2. ‘나’, 장소 밖에서 배회하는 소년_270
3. ‘나’의 부모, 장소와 괴리된 어른들_282
4. 깊어지는 그리움_291
3장 엄마 없는 대구의 하늘 아래에서 295
1. 시대의 베스트셀러, 베스트 영화_295
2. 세상의 마지막 집_301
3. 세상과 만나는 학교_307
4. 누가 엄마 없는 하늘 아래에서 울고 있을까?_312
5. 정말 우리는 이윤복을 사랑했을까?_318
5부 1장 이방인에서 소통하는 주체로 324
1. 이주자들은 누구인가?_324
2. 말하는 주체, 유쾌한 이주 노동자와의 소통 : 「로니를 찾아서」의 소통_328
3. 때로는 친구처럼 때로는 아버지와 같은 이주 노동자와의 소통 : 「반두비」의 소통_336
2장 국민국가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분단의 상상력 346
1. 근대국민국가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탈북자들_346
2. 경계와 경계 사이에서 주체로 성장하는 소녀 : 강영숙의 『리나』_351
3. 경계 바깥에서 사랑으로 연대하는 주체 : 조해진의 『로기완을 만났다』_359
4. 근대국민국가 경계 밖에서 고유한 인간이 된 탈북자들_368
6부 1장 식민지 조선의 외부, 그 내부의 스토리 372
1. 식민지 조선 외부로 간 그들_372
2. ‘돌베개’는 누구의 베개인가?_379
3. 김학철은 누구를 위하여 싸웠을까?_389
4. 근대적 독립인, 김학철_391
5. 김학철의 문학, 독립의 문학_396
6. 더 열려야 하는 한국 근대문학_40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