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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의 영문학 수용 1922~1954 (1922~1954)
한국문학의 영문학 수용 1922~1954 (1922~1954)
저자 : 김욱동
출판사 : 서강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23
ISBN : 9788972733843

책소개

이 책은 비교문학의 관점에서 20세기 전반기 한국문학이 영문학에서 받은 영향 관계를 밝히되 전통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좀 더 포괄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이 책을 쓰는 동안 “모든 텍스트는 모자이크 같은 인용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텍스트도 다른 텍스트를 흡수하고 그것을 변형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말을 자주 머릿속에 떠올리곤 하였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과 비교문학의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 문학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영문학이 끼친 영향과 변형, 상호 관계 등을 자세히 밝히려고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① 어휘, 구, 문장 등 표현, ② 특정 소재나 주제, ③ 텍스트를 둘러싸고 있는 맥락과 상황, ④ 작가의 전반적인 문학관이나 세계관, ⑤ 이미지와 상징과 문장 스타일, ⑥ 장르와 문학 전통 등 좀 더 광범위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마디로 ① 전유, ② 인유나 암유, ③ 인용과 차용, ④ 패러디와 파스티슈, ⑤ 개작, ⑥ 모방, ⑦ 번역 등 명시적인 영향 관계와 기원이나 원천은 말할 것도 없고 묵시적인 관계도 폭넓게 논의 대상으로 삼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비교문학의 관점에서 20세기 전반기 한국문학이 영문학에서 받은 영향 관계를 밝히되 전통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좀 더 포괄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이 책을 쓰는 동안 “모든 텍스트는 모자이크 같은 인용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텍스트도 다른 텍스트를 흡수하고 그것을 변형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말을 자주 머릿속에 떠올리곤 하였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과 비교문학의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 문학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영문학이 끼친 영향과 변형, 상호 관계 등을 자세히 밝히려고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① 어휘, 구, 문장 등 표현, ② 특정 소재나 주제, ③ 텍스트를 둘러싸고 있는 맥락과 상황, ④ 작가의 전반적인 문학관이나 세계관, ⑤ 이미지와 상징과 문장 스타일, ⑥ 장르와 문학 전통 등 좀 더 광범위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마디로 ① 전유, ② 인유나 암유, ③ 인용과 차용, ④ 패러디와 파스티슈, ⑤ 개작, ⑥ 모방, ⑦ 번역 등 명시적인 영향 관계와 기원이나 원천은 말할 것도 없고 묵시적인 관계도 폭넓게 논의 대상으로 삼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머리에
1장 문학 연구와 상호텍스트성
고갈 또는 소진 의식
비교문학의 한계
비교문학에서 상호텍스트성으로
상호텍스트성과 표절
상호텍스트성의 유형

2장 김소월과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아시아의 아일랜드’ 조선
김소월과 예이츠
「깁피밋든心誠」과 예이츠의 「연인이 옛 친구를 두고 간청하다」
「님과 벗」과 예이츠의 「축배의 노래」
「촉불 켜는밤」과 예이츠의 「샐리 정원 아래에서」
「황촉불」과 예이츠의 「물에 비친 모습을 바라보는 노인들」
「나의 집」과 예이츠의 「이니스프리의 호수 섬」
「진달내」과 예이츠의 「그는 하늘의 옷감을 원하노라」

3장 정지용과 블레이크, 티즈데일, 스티크니, 롱펠로
「카페 프란스」와 블레이크의 「병든 장미」
「별똥」과 티즈데일의 「유성」
「유리창 1」과 티즈데일의 「보상」
「향수」와 스티크니의 「므네모시네」
「향수」와 「별똥」과 롱펠로의 「화살과 노래」

4장 김기림과 던, 스펜더, 엘리엇, 오든
「아츰해」와 던의 「해돋이」
「바다와 나비」와 스펜더의 「바다 풍경」
『기상도』와 엘리엇의 『황무지』
『새노래』와 오든의 「스페인」

5장 이태준과 에드거 앨런 포와 오스카 와일드
이태준과 에드거 앨런 포
「까마귀』와 포의 「갈까마귀」
이태준의 단편소설과 포
이태준의 「까마귀」와 르나르와 소로
이태준의 「누이」와 와일드의 「창녀의 집」
이태준의 「누이」와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6장 박태원과 제임스 조이스
박태원과 제임스 조이스
경성과 더블린
자전적 예술가소설
자기반영적 메타픽션
‘중간소설’ 장르의 실험
모더니즘 실험 기법
카메라 기법과 몽타주

7장 김내성과 윌리엄 셰익스피어
김내성과 ‘에이번의 음유시인’
세상은 연극 무대
『청춘극장』과 셰익스피어의 『햄릿』
『청춘극장』과 셰익스피어의 『오셀로』
『청춘극장』과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청춘극장』과 포, 부세, 마테를링크

결론: 세계문학을 향하여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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