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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틱으로 보다 (자바, 인도네시아 이야기)
바틱으로 보다 (자바, 인도네시아 이야기)
저자 : 이지혁
출판사 : 세창출판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84117907

책소개

저항력을 이용한 염색법으로 만들어진 의상을 생각하면서, 흔히 바틱을 한국의 한복과 연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필자는 몇 가지 이유에서 인도네시아의 바틱은 한복보다는 한국의 김치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우선, 인도네시아인들의 바틱에 대한 자부심은 한국인들의 한복에 대한 자부심보다 김치에 대한 자부심에 가깝다. 먹는 것이 결국 그 사람(You are what you eat)이라는 표현처럼 한국 사람과 김치가 등치되듯, 바틱과 인도네시아 인이 등치될 수 있다. 또한 한복이 현재와 다소 동떨어진 느낌이 있는 문화라면 김치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현재의 문화다. 바틱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현재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상업적 성공의 측면에서 바틱 산업은 김치 산업과 비교될 수 있다. 요컨대 김치에 한국인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고 표현할 수 있는 것처럼 바틱은 ‘자바의 영혼’에서 점차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정신’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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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저항력을 이용한 염색법으로 만들어진 의상을 생각하면서, 흔히 바틱을 한국의 한복과 연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필자는 몇 가지 이유에서 인도네시아의 바틱은 한복보다는 한국의 김치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우선, 인도네시아인들의 바틱에 대한 자부심은 한국인들의 한복에 대한 자부심보다 김치에 대한 자부심에 가깝다. 먹는 것이 결국 그 사람(You are what you eat)이라는 표현처럼 한국 사람과 김치가 등치되듯, 바틱과 인도네시아 인이 등치될 수 있다. 또한 한복이 현재와 다소 동떨어진 느낌이 있는 문화라면 김치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현재의 문화다. 바틱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현재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상업적 성공의 측면에서 바틱 산업은 김치 산업과 비교될 수 있다. 요컨대 김치에 한국인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고 표현할 수 있는 것처럼 바틱은 ‘자바의 영혼’에서 점차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정신’으로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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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일러두기 7



1장 들어가는 말 9

1. 왜 바틱에 주목하는가? 11

2. 의복의 사회적 의미 18



2장 바틱이란 무엇인가 25

1. 바틱의 정의 27

2. 바틱 만들기 30

3. 바틱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 35

4. 인도네시아 바틱의 역사 40



3장 바틱 모티프에 담긴 인도네시아인들의 삶과 문화 49

1. 모티프의 특징과 종류 51

1) 모티프의 특징 51

2) 모티프의 종류 54

3) 모티프에 영향을 준 외래문화 69

2. 의상으로서의 바틱 73

3. 자바인의 삶과 바틱 82

4. 자바인의 정신 세계와 바틱 91

5. 자바인의 종교 세계와 바틱 98



4장 국민문화로서의 바틱 105

1. 바틱 모티프의 대표성과 상징성 107

2. 통합 기제로서의 바틱: 이론적 설명 115

3. 바틱의 지역적 구분과 ‘바틱 인도네시아(Batik indonesia)’ 122

1) 바틱의 지역적 특징 122

(1) 중부 자바 바틱 126

(2) 북부 해안 바틱 132

(3) 말레이시아 바틱 139

2) 바틱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바틱 디자이너의 만남 141

4. ‘바틱 인도네시아’의 필요성 145

1) 수카르노 개인적 차원 146

2) 자바 지역적 차원 154

3) 인도네시아 국가적 차원 157



5장 말레이시아와의 갈등: 나의 것, 너의 것, 우리의 것(?) 163

1. 갈등의 발단 166

2.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갈등 사례 170

1) 문화 갈등 170

2) 영유권 분쟁 176

3) 사회적 갈등 178

3. 하나의 뿌리-두 국가 184

1) 누산타라(nusantara)문화권 184

2) 공유된 문화 187

3) ‘우리’와 ‘그들’의 구분 191

4. 국민 만들기: 기억과 망각 196



6장 바틱을 이용한 국민 만들기

1. 권력의 기술 207

2. 바틱 착용의 제도화 209



7장 상품화, 상업화, 외교적 수단 221

1. 바틱문화의 상품화 224

2. 바틱을 활용한 마케팅 229

3. 바틱의 상업화 236

4. 외교 수단으로서의 바틱 243



8장 맺는말 249



주석 260

참고문헌 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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