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 (교실사회학 관점)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 (교실사회학 관점)
저자 : 성열관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18
ISBN : 9791128841194

책소개

개인에 초점을 둔 심리학적 접근법이 아닌 개인 간의 관계,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학교라는 조직의 규범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사회학적 접근법을 취해 ‘수업 시간에 아이들이 자는 것은 어떤 현상인가?’, ‘아이들이 왜 수업 시간에 자고, 교사는 어떻게 대응하는가?’,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을 깨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아 가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 현상은 빙산의 일각일 뿐, 그 기저에는 거대한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의 선별 체제가 있다. 그 체제에서 성공하는 데 실패한 아이들, 앞으로도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지는 게임의 남은 시간”을 보내듯 학교생활을 하며, 수업 시간에 잔다. 경기가 끝나지 않는 한 경기장을 떠나는 것을 상상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은 두 가지 중요한 논의 과제를 던져 준다. 첫째는 학생들을 소외와 참여 기피에서 벗어나 수업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문화 또는 교실 질서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가이며, 둘째는 수업의 교육적 의미가 교사와 학생들에게 깊이 공유되지 못하고, 오직 도구주의적 가치에 지배당하고 있는 교실을 어떻게 되찾을 것인가다. 자는 아이들을 환대하며, 이들의 박탈된 학습권을 회복하고, 이 아이들의 주체적 힘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실은 어떤 모습일까?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의 원리는 무엇일까? 저자는 이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부 ‘수업 참여와 참여 거부’에서는 수업 시간에 아이들이 자는 현상을 사회학적 현상으로 보고, 이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한다. 2부 ‘자는 아이와 깨우는 교사’에서는 저자가 아이들이 자고 있는 교실로 직접 걸어 들어가 질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왜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자는지, 교사들이 자는 아이들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아이들과 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낸다. 3부 ‘협력, 정체성, 참여’에서는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교육 활동의 특징과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을 깨우기 위한 교육 개혁의 과제를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수업 참여와 참여 거부

01 교실이라는 사회학적 공간
02 교수 실천의 유형학
03 수업 참여의 유형학
04 수업 참여 거부: 세대 갈등인가, 나쁜 질서인가?

2부 자는 아이와 깨우는 교사

05 수업 시간에 자는 아이들 연구
06 아이들이 왜 수업 시간에 잘까?: 교사들의 생각
07 교사의 딜레마와 대응 유형

3부 협력, 정체성, 참여

08 협력과 수업 참여
09 정체성과 수업 참여
10 자는 아이들을 참여시키기 위한 여섯 가지 과제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