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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책과 경영
문화정책과 경영
저자 : 김민주|윤성식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16
ISBN : 9791130303499

책소개

▶ 이 책은 문화정책과 경영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문화정책과 경영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융합을 이야기하지만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은 학문의 융합을 기다리고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분야이다. 한민족은 유전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문화민족의 역량과 기질을 타고 났으며 대한민국의 미래에 문화는 즐거움만이 아니라 경제적 혜택도 제공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책은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 분야를 하나로 엮어서 학문의 융합적 시각에서 문화를 꿰뚫은 책이다. 문화정책, 문화행정, 문화경제학, 문화경영은 예술인이나 문화인이 연구하기에는 사회과학적 전문지식이 필요한 영역이기에 사회과학자인 저자들은 감히 문화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융합하여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길잡이를 내기로 결심하였다.

융합적 사회과학 시각에 기초해서 문화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것은 문화가 결코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현실적인 접근방법이기도 하다. 실재로서 문화는 문화정책의 대상으로 현실 속에서 하나의 산물로 존재하면서 문화행정과 문화경영의 관리 대상이자 문화경제학의 분석 사례가 된다. 그래서 더더욱 정책학, 행정학, 경제학, 경영학은 문화를 이해할 때 함께 어우러져야 할 지적 도구들이자 지적 배경이 된다. 문화를 단순히 예술 영역에만 한정 지어서 이해하면 사회 속에서 실재로서 살아 움직이고 있는 문화를 반쪽만 바라보게 된다.

이제는 문화의 시대라는 말이 구시대적인 구호가 될 만큼 우리 일상에서 문화의 중요성은 자연스럽게 강조되고 있다. 창의력과 상상력과 관찰력에 기여하는 문화를 제대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문화가 일상의 삶 속에 배여서 우리에게 자연스럽지만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문화에 대한 반쪽짜리 이해가 아니라 온전한 이해를 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풍부한 정보와 함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일정한 틀이다. 여기에 이 책이 기여할 것이라고 감히 예상한다.

이 책은 특히 예술현장에서 일하는 예술인과 예술경영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정부현장에서 일하는 공직자, 학계의 학자와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연구현장의 연구자, 그리고 교양 목적을 위한 일반 대중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에게 이 책이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참고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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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부 서론

제1장 문화의 이해 4
제1절 문화의 개념 4
1. 문화와 인간 그리고 사회 4
2. 다양한 문화 개념 6
3. 문화정책에서 문화 개념 11
4. 문화정책에서 ‘문화’와 ‘문화예술’ 용어의 혼용 14

제2절 문화의 가치와 실천 현황 16
1. 문화의 가치 16
2. 주체별 문화 활동 현황 25

제3절 환경변화와 문화 35
1.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문화 36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문화 38
3. 세계화와 문화 40

제4절 문화연구 영역과 문화정책학의 중요성 44
1. 행정학에서 문화연구 44
2. 문화정책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문화경제학과 문화경영학 47
3. 문화정책학의 중요성과 문화정책학이 필요한 분야들 53

제2부 문화정책

제2장 국가와 문화정책 62
제1절 문화에 대한 정부개입의 근거 62
1. 시장실패 최소화 63
2. 형평성 제고와 소득재분배 효과 74
3. 문화생산의 비용질병 문제 77
4. 문화적 가치 고양 79

제2절 정부지원 반대론과 찬성입장의 재반박 79
1. 정부지원 반대론 80
2. 반대론에 대한 찬성입장의 재반론 83

제3절 문화정책의 의미와 목표 85
1. 문화정책의 의미 86
2. 문화정책의 목표 88
3. 문화정책의 목표실현 과정: 투입, 산출, 결과 96

제4절 문화정책의 수단과 영역 97
1. 문화정책의 수단 97
2. 문화정책의 영역 100

제5절 문화정책의 원칙 102
1. 팔길이 원칙 102
2. 시간 원칙 104
3. 다양성 원칙 104
4. 파트너십 원칙 105

제3장 문화정책의 과정과 행위자 108
제1절 문화정책의 과정 108
1. 문화정책과정의 단계모형 108
2. 문화정책의 의제설정단계 110
3. 문화정책의 결정단계(정책분석단계 포함) 112
4. 문화정책의 집행단계 114
5. 문화정책의 평가단계 116

제2절 문화정책과정의 행위자 120
1. 공식적 행위자 120
2. 비공식적 행위자 130

제3절 문화정책결정 모형과 행위자관계 모형 138
1. 정책결정 모형 138
2. 행위자 관계 모형 143

제4장 문화재 정책 150
제1절 문화재의 의미와 종류 150
1. 문화재의 의미 150
2. 문화재의 종류 152
3. 문화재 종류별 현황 154

제2절 문화재 보호와 관리 155
1. 문화재 보호 원칙 155
2. 국제기구에 의한 문화재 보호 관리활동 159
3. 문화재 보호관리 체계의 요소 161
4. 문화재 보호 관리의 문제점 163

제3절 문화재의 활용 165
1. 교육적 활용 165
2. 산업적 활용 166
3. 상징적 활용 167

제4절 문화재 환수 169
1. 문화재 환수의 대상과 중요성 169
2. 문화재 환수에 대한 두 입장 170
3. 문화재 환수 노력과 성과 172

제3부 문화경제학

제5장 문화경제학 178
제1절 문화경제학의 등장배경 178
1. 1966년 이전의 문화에 대한 경제적 관점들 179
2. 1966년 이후의 문화경제학 181

제2절 문화시장의 수요와 공급 182
1. 문화시장과 문화상품 182
2. 문화시장의 수요 187
3. 문화시장의 공급 192

제3절 문화상품의 가격결정 201
1. 균형 가격 201
2. 불균형 가격 204

제4절 문화사업의 효율성 분석 206
1. 비용편익분석 206
2. 상대적 효율성 분석 209

제6장 문화산업 216
제1절 문화산업의 의미 216
1. 문화산업의 의미와 영역 216
2. 경험재 산업으로서 문화산업 218
3.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219
4. 창조산업과 문화산업 220

제2절 문화산업의 특성 222
1. 창구효과와 가치사슬 222
2. 규모의 경제 223
3. 문화적 할인 224
4. 임시성ㆍ프로젝트성 225
5. 기술융합성 226

제3절 문화산업과 저작권 228
1. 저작권의 의미 228
2. 저작권의 종류 231
3. 저작권 보호 입장 232
4. 저작권 개방 입장 234

제4절 문화산업과 문화자본 236
1. 문화자본의 두 가지 의미 236
2. 문화자본의 영향 237

제7장 개별 문화산업 242
제1절 영화산업 242
1. 영화산업의 역사 242
2. 영화산업의 특성 244
3. 영화산업의 분류 245
4. 영화산업의 공급구조 246

제2절 음악 산업 252
1. 음악 산업의 역사 252
2. 음악 산업의 분류 254
3. 음악 산업의 구조 256
4. K-pop 258

제3절 미술 산업 259
1. 미술 산업의 역사 259
2. 미술상품의 특성 262
3. 미술시장의 유형 264
4. 아트 펀드 268

제4부 문화행정학

제8장 조직관리 274
제1절 정부조직 관리의 기초 내용 275
1. 정부조직의 의미와 문화부의 조직체계 275
2. 정부조직(문화부)과 민간조직(문화예술민간단체)의 차이 279
3. 문화부와 관료제 및 탈관료제 285

제2절 문화정책 전담조직의 유형과 사례 288
1. 단일부처형 289
2. 분산부처형 292
3. 통합부처형 295
4. 예술위원회형 299
5. 독립위원회형 301
6. 문화정책 전담 조직의 오늘날 추세 304

제3절 문화거버넌스 306
1. 문화거버넌스의 의미 307
2. 문화거버넌스의 유용성 310
3. 문화거버넌스 사례 312

제9장 인적자원관리 316
제1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중요성 317

제2절 문화정책의 인사체계 320
1. 문화부 인사업무의 주요 과정 320
2. 공무원의 분류와 문화부 공무원 현황 322
3. 중앙인사기관과 문화부의 인사부서 326

제3절 문화정책 담당자 임용 328
1. 문화부 공무원의 외부임용 328
2. 문화부 공무원의 내부임용 330

제4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 331
1. 교육훈련의 의의와 종류 331
2. 문화기획력 제고의 중요성 335

제5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 337
1. 동기부여의 의미와 요인 337
2.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 338

제6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부패와 윤리 341
1. 공공부문의 부패와 문화사업의 부패사례 341
2. 문화부의 행동강령 344

제10장 문화예산과 회계 348
제1절 문화예산의 의미와 특징 348
1. 문화예산의 의미와 기능 348
2. 문화예산의 특징 349

제2절 문화예산의 구조와 규모 353
1. 문화예산의 구조 353
2. 문화예산의 규모 355

제3절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와 과정 366
1.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 366
2. 문화예산의 과정 368

제4절 문화재원의 조달 372
1. 예산 372
2. 기금 373
3. 민간재원과 매칭보조금 377
4. 세제혜택 383

제5절 문화재정의 회계 384
1. 문화재정에서 회계의 의미와 기능 384
2. 문화재정의 재무제표 388
3. 문화재정의 회계원리 398
4. 문화재정 회계의 특수처리사항 405

제5부 문화경영학

제11장 문화경영 410
제1절 문화경영의 의미와 등장배경 410
1. 관리의 개념과 과정 410
2. 문화경영의 개념 412
3. 문화경영의 등장 배경 415
4. 문화경영조직의 유형 416

제2절 전략경영으로서 문화경영 417
1. 전략의 의미와 전략경영의 중요성 417
2. 전략기획 419
3. 전략경영을 위한 조직변화 요인 422

제3절 문화조직의 전략경영과정 424
1. 사명과 비전 설정 424
2. 내부 강점ㆍ약점과 외부 기회ㆍ위협 분석 427
3. 목표 설정 429
4. 전략수립 431
5. 전략 집행과 평가 및 통제 435

제4절 문화기관의 경영기술 437
1. 문화기관의 조직관리 438
2. 문화기관의 인사관리 441
3. 문화기관의 재무관리 444

제5절 문화기관의 홍보와 마케팅 446
1. 홍보의 의미 446
2. 문화기관의 홍보 448
3. 마케팅의 의미와 문화기관의 마케팅 451
4. 문화기관의 마케팅 전략: STP 전략 453

참고문헌 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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