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음처럼 되지 않는 마음을 위한 에세이 (정신과 원장의 임상노트)
마음처럼 되지 않는 마음을 위한 에세이 (정신과 원장의 임상노트)
저자 : 권기철
출판사 : 좋은땅
출판년 : 2023
ISBN : 9791138818834

책소개

40년 경력의 정신과 전문의가 그간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정신질환을 케이스별로 정리한 책이다. 어려운 용어나 정신분석학적 설명 없이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정신적 문제에 대해 다룬다. 자살, 살인과 같이 사회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정신질환부터 생리 전 증후군, 화병, 비정상적 질투 등 스스로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일상화된 문제까지 다양한 케이스들이 수록되어 있다. ‘혹시 나도?’라고 생각된다면 자신의 정신건강을 자가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내 마음인데 왜 마음처럼 되지 않는 걸까?
-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정신과 원장의 명쾌한 처방전!


정신장애는 특수한 상황 혹은 특정인에게 한정된 질환이 아니다. 2017년 보건복지부 ‘2016년도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신질환 평생유병률은 25.4%로 성인 4명 중 1명은 평생 한 번 이상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정신장애는 이미 만연한 질병이며, 한 가지쯤 정신장애를 앓고 있지 않다면 그는 아마도 신의 대열에 끼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어릴 적 책에서 보던 위인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전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세기의 무용수 바슬라프 니진스키,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수많은 시대의 위인들이 정신장애로 고통받았다.

그런데도 상당수 사람들이 자신이 우울증인지조차 모르고 혼자 고통을 감내하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처럼 되지 않는 마음을 위한 에세이』는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40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정신장애들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쓴 책이다. 자살, 살인과 같은 사회 문제로까지 번진 정신장애뿐만 아니라 생리 전 우울증, 화병, 환청, 비정상적인 질투 등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케이스별로 정리하였다.

어려운 용어나 정신분석학적 지식을 나열하지 않고 우리가 정신장애를 겪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그 원인을 명쾌하게 짚어 줌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정신건강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는 텔레비전에서 우울증,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장애를 고백하는 연예인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정신장애인은 여전히 기피 대상이고 환자는 물론 그 가족까지 회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우울증은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마음(뇌)의 질병, 쉽게 말해서 ‘마음의 감기’라고 할 수 있다. 감기도 치료 시기를 놓치면 큰 병으로 발전하듯 우울증 역시 치료될 수 있는 질병임과 동시에 치료 시기를 놓치면 죽을 수도 있는 ‘질병’이다. 『마음처럼 되지 않는 마음을 위한 에세이』는 그간 소홀히 해 온 내 정신건강을 돌아보고 점검하도록 해 주는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열면서……

22년 12월, 마지막 달력을 넘기며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하지만 우울하노라 - 성취감 뒤에 오는 우울
정신질환을 잉태하는 사회 - 파괴된 도덕률의 부메랑 현상
완벽에 완벽을 기할수록 불완전해지는 아이러니 - 강박증, 끊임없는 자기와의 싸움
발작, 그 불편한 진실 - 히스테리, 그 정신의 미궁 세계
신의 명령을 거역하는 자기 징벌 - 자살
악마의 심리와 혼합된 비인간적 인격의 얼굴 - 살인심리
마음의 평화를 위한 신체의 아픔 - 화병, 정신성 신체질환
풀 길 없는 인간 사슬 - 질투망상
신체기관을 통한 사회 부적응의 발현 - 환청
우울증으로 인한 식습관 변화 - 비만, 거식증
죽음과 결혼은 연습이 없다? - 결혼공포증
혼전 첫경험을 한 여성의 심리 변화
남성 폭력의 심리분석 및 치료
현대 여성의 피할 수 없는 터미널 - 생리 전 긴장 증후군
40대 이후 섹스 무력증, 먹는 것보다 정신적 여유 - 황혼 정력
멀고 험해도 가야 할 길은 가야 합니다 - 정신질환 대책과 우리의 현실
세기말을 회고하며 1 - 종말론
세기말을 회고하며 2 - 한탕주의
問答(문답)
무제 1
무제 2
무제 3
무제 4
무제 5

맺으면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