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사랑의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를 재 창조하다)
사랑의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를 재 창조하다)
저자 : 안토니아 다더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1
ISBN : 9791159302015

책소개

오늘, 우리는 파울로 프레이리의 말과 글을 어떻게 읽고, 실천할 것인가?
내 생각과 내 경험을 돌아보게 하는 ‘이론적 실천’과 ‘실천적 이론’을 찾아서

이 책은 개념으로, 추억으로 존재하는 프레이리를 땅으로 끌어내려, 우리 삶의 세세한 조건 속에서 어떻게 프레이리와 그의 사상적 요소들을 실천할 것인지 캐묻는다.
푸에르토리코 이민자의 자녀로 어렵고 힘든 성장기를 보냈던 다더의 삶 속 경험은 화려한 수사적 개념으로 가득한 프레이리의 말들이 가진 추상성을 벗겨 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페다고지』 발간 이후 50여 년을 거치며 확대 재생산되어 온 프레이리의 글과 말이 어떻게 우리 삶에서 다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매개하려는 개인들과 조우하게된 다. 4장에 등장하는 15명의 개인이 각자 프레이리를 어떻게 만나고 이해했는지, 그들의 삶에서 프레이리의 언어가 어떻게 실천되고 또 성찰되었는지 목도하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 우리는 파울로 프레이리의 말과 글을 어떻게 읽고, 실천할 것인가?
내 생각과 내 경험을 돌아보게 하는 ‘이론적 실천’과 ‘실천적 이론’을 찾아서

이 책은 개념으로, 추억으로 존재하는 프레이리를 땅으로 끌어내려, 우리 삶의 세세한 조건 속에서 어떻 게 프레이리와 그의 사상적 요소들을 실천할 것인지 캐묻는다. 푸에르토리코 이민자의 자녀로 어렵고 힘 든 성장기를 보냈던 다더의 삶 속 경험은 화려한 수사적 개념으로 가득한 프레이리의 말들이 가진 추상 성을 벗겨 내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페다고지』 발간 이후 50여 년을 거치며 확대 재생산되어 온 프레이리의 글과 말이 어떻게 우리 삶에서 다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매개하려는 개인들과 조우하게 된다. 4장 에 등장하는 15명의 개인이 각자 프레이리를 어떻게 만나고 이해했는지, 그들의 삶에서 프레이리의 언어 가 어떻게 실천되고 또 성찰되었는지 목도하게 된다. 이는 이론을 창안해 내는 일도, 교과 성적을 올리는 일도, 특정 개인의 행동을 교정하는 일도, 그렇다고 사회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된 것도 아니었다. 일상적 인 삶에서 프레이리의 언어가 주는 힘을 토대로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자신을 둘러싼 억압적 관계를 변 화시키기 위한 부단한, 끈질긴 싸움을 그려 보여 줄 뿐이다.

이들은 아직도 자신의 문제를 붙들고 싸우고 있다. 이들은 프레이리의 언어를 수단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만 천착하지 않았다. 문제를 진 단하는 자신, 문제를 공유하는 타인, 인식된 문제의 토대로서의 공동체, 공동체 내 다양한 존재의 이해 관계와 이들과의 연대, 무엇보다 자신과 공동체의 변화를 통한 ‘인간화’의 비전을 마음속 깊이 그려 내고 하루하루 실천하고자 했다. _옮긴이 서문에서

프레이리는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형성적 문화 없이는 민주주의가 지속될 수 없다고 강하게 믿었다. 학교와 문화 전반에 걸친 교육현장은 공적 가치를 확인하고, 비판적 시민을 지지하며, 가르침과 배움의 임 파워먼트 기능을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저항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임을 재현했다.

고등교육 기관이 시장 경쟁, 순응, 권한 박탈, 비타협적 처벌과 더 깊이 연관되어 가는 상황에서 프레이리 저작이 지닌 중요한 공 헌과 유산을 자각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 이 책은 새로운 세대를 위한 프레이리의 사랑과 그 의 정치적 용기를 재확인함으로써 이 목표를 정확히 구현해 보여 준다. _헨리 지루(Henry Giroux)의 추천사 「파울로 프레이리와 정치적이 되려는 용기」에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추천사 파울로 프레이리와 정치적이 되려는 용기
옮긴이 서문 | 프레이리와 사랑의 교육학?

제1장 파울로 프레이리의 열정: 기억과 성찰
인간성 실현을 위한 일관된 열정
혁명의 꿈과 두려움
지배의 뿌리 인 자본주의
우리가 처한 한계에 도전하기
언제나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역량
진보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자질

제2장 인간성 회복: 혁명적 실천을 위한 대화법
정치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지식의 생산과 역사
학교교육과 정치경 제
혁명적 프락시스: 이론과 실천의 동맹
프레이리의 급진적 희망

제3장 사랑의 행위로서의 가르침: 수업에서의 프레이리
실체화된 인간으로서의 학생
대화적 페다고지의 도전
권력과 권 위 이용하기
교실의 문화정치
문화, 언어, 그리고 문해력
순리를 거부하는 교육

제4장 프락시스로 살아가기: 교사들, 프레이리를 재창조하다
프레이리와 어린아이들의 교육
특수교육 아이들에게 희망 가르치기
사랑의 프락시스: 학생들과 함께 배우기
비판적 인종/민족 연구: 보일하이츠 학교에서의 프레이리
지도 나누기: 비판적 안내자로서의 교사
프레이리, 불확실함, 그리고 미완성
이름 짓기, 성찰하기, 행동하기: 비판적 문해를 가르치다
이념적 명료성과 이중언어/이중문 화 교사의 준비
미 원주민 학생봉사대(NASSU)의 재창조
프레 이리와 봉사학습의 탈식민화
학부모를 프락시스에 관여시키기: 부모 권력을 인간화하고 재규정하는 사랑의 페다고지
그린하우스 펠로우십 맥락에서 본 프레이리의 사랑의 페다고지
제도의 탈제도화: 청소년 사 법 환경에서 프레이리를 재창조하기
파울로 프레이리: 비판교육학과 증언 치유
프레이리와 지역사회 인권교육: 멕시코 프로드센터의 경험

제5장 신자유주의, 배제의 시대, 교육
신자유주의 세계화
경제적 불평등, 식민화, 배제
신자유주의 교 육개혁
신화를 폭로하다
불평등의 조건
쓰고 버리는 정치
사회운동의 구축

후기 역사 만들기: 미래를 위한 교육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