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MBTI의 의미 (칼 융의 철학적 유형론)
MBTI의 의미 (칼 융의 철학적 유형론)
저자 : 박철용
출판사 : 하움출판사
출판년 : 2020
ISBN : 9791164407118

책소개

"MBTI는 과학적인가?"

이 질문에 대한 나의 대답은 이것이다.

"과학적인 면도 있고, 그렇지 못한 면도 있다."

사실, 자료를 제대로 조사해보면, 학자들의 편견만큼 MBTI가 형편없지는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게다가, MBTI는 너무 재미있고, 사람들이 MBTI에 매료되는 것은 이미 막을 수 없는 흐름이다. 그렇다면, "MBTI는 나쁘다, 비과학적이다, 하지 마라." 라고 말하기보다는 "MBTI는 정확히 이러이러한 것인데, 이런 부분은 과학적인 타당성이 있지만, 또 이런 부분에는 명백한 문제가 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쓰게 된 책이 이 책 《MBTI의 의미》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이 MBTI를 더 정확하고 바람직하게 사용하게 되길 바라며.

책 미리 보기: blog.naver.com/mbtibook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텀블벅 펀딩 453% 달성, MBTI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긴 책!



최근에 크게 주목받는 MBTI 이론은 시중에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긴 시간 MBTI와 Big Five를 비롯한 여러 성격 이론을 연구해오던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여, 평소 연구하고 공부하던 내용을 한눈에 보기 쉽도록 표와 그림을 활용하여 한 권에 엮어내었다.



칼 융은 사람들의 '다름'을 인간의 정신적인 구조에서 찾고자 하였다. 그리고 MBTI의 기본적인 구조―외향, 내향, 감각, 직관, 사고, 감정 등―는 칼 융의 심리유형론에서 비롯된 것이다. 무한에 가까운 색 중에서 주황색에 가깝든 자주색에 가깝든 '붉다'고 말하는 것처럼, 심리유형론은 큰 틀에서의 일정한 경향성을 말한다.



이 유형론은 성격의 범주를 이용하여 인간의 다양성이라는 막연한 주제에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접근법이 사람을 엄격하게 나누는 잣대가 아니라, 한식이나 일식, 양식, 중식처럼 광범위하고 느슨한 카테고리라는 것만 이해한다면 인간의 '다름'을 구별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다.



『MBTI의 의미』는 MBTI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며 사람들의 성격유형을 분석하였기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순히 재미로 보는 MBTI인 줄만 알았던 사람들도 저자가 소개한 과학적이고 믿을 만한 이론을 읽으며 MBTI의 진지한 매력에 빠져 본다면 가족, 친구, 연인 간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MBTI란 무엇인가?



0장. 칼 융의 심리유형론

1장. MBTI 성격유형검사

2장. 감각(S)과 직관(N)

3장. 사고(T)와 감정(F)

4장. 히포크라테스 4기질

5장. MBTI의 개선에 관한 제언

부록A. 칼 융의 인식론

6장. 외향성과 내향성

7장. 대단원 요약



2부: MBTI는 과학인가?



8장. 성격심리학의 Big Five

9.장 유형론과 특질론

10장. MBTI의 신뢰도와 타당도

부록B. 성격유형과 궁합

부록C. 성격유형과 채용

부록D. 주기능과 열등기능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