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통증 때려잡는 스트레칭 (목, 어깨, 허리, 무릎, 손목.  5대 통증 뿌리 뽑는 하루 10분 스트레칭)
통증 때려잡는 스트레칭 (목, 어깨, 허리, 무릎, 손목. 5대 통증 뿌리 뽑는 하루 10분 스트레칭)
저자 : 최재석
출판사 : 센시오
출판년 : 2022
ISBN : 9791166570520

책소개

목, 어깨, 허리, 손목, 무릎.
한국인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5대 통증

병원 가지 않고 통증 잡는 10분 스트레칭

목, 어깨, 허리, 손목, 무릎. 한국인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5대 통증을 병원 가지 않고 없애주는 스트레칭책 〈통증 때려잡는 스트레칭〉이 출간됐다. 통증을 원인을 해결해주는 저자만의 10분 스트레칭 방법을 담았다.
저자는 유튜브 구독자 40만 누적 조회 수 2,200만에 빛나는 재활 전문 물리치료사 PT재석이다. 병원을 다녀도 낫지 않는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단박에 고쳐낸다는 평판 속에 전국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밀려들어 1개월 이상 예약이 밀려있는 스타 물리치료사다.

정형외과에서 하는 ‘한 번 방문한 손님은 영원한 손님이다’는 말은 이제 공공연한 비밀이다. 그만큼 한 번 통증이 발생하면 재발하기 때문에 병원을 계속 방문한다는 뜻이다. 이런 통증이 잘 낫지 않는 이유가 있다. 통증의 원인은 다양한 곳에 있는데 통증 부위만 치료하기 때문이다.

통증의 원인은 굳어진 근육이다. 생활 속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은 짧아지거나 늘어나면서 굳어진다. 근육이 굳어지면 내 몸은 주변 근육을 대신 사용하는데 이 근육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통증이 시작된다. 따라서 굳어진 근육과 대신 사용하는 근육은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은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통증 부위 근육만 치료한다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게 있다. 스트레칭 ‘순서’다. 내 몸의 근육은 동작에 따라 근육을 사용하는 순서가 있는데, 통증을 바로잡으려면 근육을 사용하는 순서에 맞게 스트레칭해야한다. 지금까지 어떤 운동을 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았다면, 이 순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서였을 확률이 높다.

책에는 저자가 10년간 수많은 환자의 통증 원인을 바로잡았던 그 노하우를 통증 부위별로 ‘순서’대로 정리했다.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동작마다 QR코드를 넣어 동영상으로 볼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통증을 해결하는 과정, 통증을 재발을 막는 방법까지 담았다.

목, 어깨, 등, 허리, 팔꿈치, 손목, 무릎. 이 부위에 한 번이라도 통증이 재발하는 경험을 했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라. 하루 10분 스트레칭으로 통증이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왜 전국에서 환자들이 몰려드는지 내 몸이 바로 알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급성 통증, 고질적 통증, 간헐적 통증, 만성 통증 해결!
유튜브 누적 조회 수 2,200만, 팔로워 수 40만 명에 달하는 국민 통증 선생님
물리치료사 PT재석이 제안하는 통증 격파 홈 트레이닝

잘못된 자세와 일상생활 속 반복된 작업 때문에 생기는 통증. 매번 병원에 가자니 부담되고, 독한 소염진통제를 달고 살자니 몸에 무리가 갈까 걱정된다. 일시적인 통증으로 그치면 다행이지만, 공교롭게도 한 번 삔 다리는 계속 삐고, 한 번 결리기 시작한 어깨는 시도 때도 없이 아픔이 더해만 간다. 통증에서 해방되는 방법은 정녕 없는 것일까?
한때 40대 이상의 중노년층 문제로만 여겨졌던 통증이 이제는 청년층에서도 무시 못 할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거북목, 일자목으로 병원을 찾는 청소년, 요통과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병원을 찾는 청년이 급증한 것이다. 공부와 업무로 인해 앉아 있는 생활이 잦은 현대인에게 통증은 어쩌면 당연한 인과인지도 모른다.
재활 전문 유튜버이자 전국에서 통증 환자가 몰려드는 스타 물리치료사인 저자는, 10년 동안 통증 환자를 만나며 터득한 자신만의 통증 솔루션을 이 책에 아낌없이 풀었다. 그가 제안하는 하루 10분, 간단 스트레칭만 따라 하면 약 없이, 병원에 가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통증을 해소할 수 있다. 쉽고 간단한 운동이지만 효과만큼은 그 어떤 주사, 수술보다 탁월한 통증 격파 홈트레이닝을 책과 QR코드 동영상으로 만나보자.

‘순서’가 흐트러지면 뭘 해도 통증은 사라지지 않는다

저자는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일의 일상생활 속에 산재해 있다고 경고한다. 하루의 절반이 넘는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현대인은, 고개를 숙이고 웅크린 자세 때문에 몸의 앞면 근육이 전반적으로 짧고 뒷면 근육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있다. 이런 자세가 지속되면 짧아진 근육이 그대로 굳어버리는데, 이러면 결국 주변 근육이 대신해서 무리하게 힘을 쓰다가 과부하가 걸려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렇게 짧아지거나 늘어난 근육은 힘을 주어야 할 타이밍을 자꾸 놓친다는 점에 있다. 근육은 위치에 따라 사용되는 순서가 정해져 있는데, 그 순서가 흐트러지면 만성적인 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통증의 원흉은 굳은 근육에 있는 것이다.

자세가 바르면 괜찮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앞을 보며 생활하고, 중력의 영향을 받는 신체는 아무리 바른 자세를 고수한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무너지게 되어 있다. 앞쪽으로 치우친 활동 때문에 가슴이 굳고, 중력 때문에 허리와 무릎에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평상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통증을 예방할 수는 있지만, 전신이 모두 가뿐하기란 어려울 수밖에 없다. 통증이 없더라도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굳은 근육이 문제이니 무작정 스트레칭으로 풀면 될 것 같지만, 여기에도 중요한 규칙이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스트레칭 황금률은 바로 ‘순서’다. 스트레칭 전에 ①마사지로 굳은 근육을 차분히 푼 다음, ②짧아진 근육을 시원하게 늘이는 단순한 스트레칭을 시행하고, ③그다음 복합적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활용 순서를 익히는 것이 통증 해결의 핵심이라는 것. 무너진 몸을 재건축하려면 순서가 가장 중요하다. 잘못 지어진 건물을 무너뜨리고, 토대를 닦은 뒤, 새로운 건물을 세우는 과정을 하나의 스트레칭 루틴으로 잡아야 한다. 지금까지 어떤 운동을 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았다면, 이 순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서였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이 책의 모든 통증 솔루션에는 체계적인 순서를 명시했다. 또한 통증이 생겼을 때뿐만 아니라, 추후 예방할 때도 이 과정을 반드시 지키도록 프로그램을 짰다. 이 책을 따라 하루에 딱 10분만 투자하면 누구든 쉽게 통증을 격파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이 자주 겪는 5대 통증을 중심으로
부위별ㆍ증상별 통증을 해결하는 원스톱 케어 솔루션

2019년 정형외과에서 발생한 요양 급여 비용은 1조 8천억 원에 달한다. 그만큼 본인 부담 비용도 커지고 있다. 정형외과의 숨겨진 진실이 있다면, 한 번 방문한 손님이 영원한 손님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통증으로 한 차례 방문한 사람은 결국 언젠가 다시 의료진을 찾게 되어 있다. 점점 병원비가 많이 드는 셈이다. 이제는 병원비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생존 스트레칭’에 나서야 할 때이다.

이 책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5대 통증을 중심으로 챕터를 구성했다. 5대 통증 부위는 등, 어깨, 허리, 무릎, 목, 팔 등, 신체 전 부위를 포괄하므로, 대부분이 적어도 하나 이상을 경험했을 것이다. 일상생활 중 겪는 근골격계 통증 대부분을 다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대 통증 부위마다 통증을 잡기 위해 어디를 스트레칭해야 하는지는 물론,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통증을 해결하는 과정, 통증의 재발을 막는 방법 등, 통증에 대한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개개인이 통증의 원인을 찾고 스스로 필요한 부분을 마사지 및 스트레칭할 수 있도록 체크 리스트와 함께 해결책을 싣고 실용적인 팁까지 곁들였다. 최대한 쉬운 용어로 자세히 설명했으니, 꼼꼼하게 읽으면 누구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동작에 QR코드를 실어 동영상으로 해당 운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지면의 한계를 극복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인체 뼈대계와 근육계의 자세한 이미지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 어디서 왜 통증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 통증을 어떻게 잡는지를 알려면 뼈와 근육의 구조를 잘 파악해두어야 한다. 이는 무척 중요한 부분이지만, 지금까지 어떤 서적에서도 꼼꼼하게 다뤄진 적 없다. 부록의 전신 및 부분별 뼈대와 근육 이미지 및 용어 설명은, 통증에 대처하는 일반인은 물론, 일선에서 업무 중인 물리치료사나 정형외과 종사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rologue

Basic Guide
아는 것 같지만 잘 모르는 스트레칭
관절과 근육은 왜 아파질까?
스트레칭은 어떻게 통증을 잡을까?
근육은 사용 순서가 정해져 있다
통증의 원인을 잡는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과 동적 스트레칭
망가진 몸을 재건축하는 스트레칭 사용법
무의식적으로 취해야 하는 바른 자세
강한 근육, 멋진 근육을 만들어주는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할 때는 위아래 관절 부위도 함께
뇌가 기억하는 고급 스트레칭, 일론게이션
정상 관절 가동 범위 각도

Chapter 1_정형외과 환자 수 1위, 등&어깨 통증
[셀프 테스트]
①어깨 충돌 및 통증 검사
②어깨 가동성 및 통증 검사
[Ready 1] 근육 이완 마사지
①겨드랑이 앞쪽 마사지
②겨드랑이 뒤쪽 마사지
[Ready 2] 복근 운동
[STEP 1]
-가슴 근육 스트레칭
-상완이두근 스트레칭
-광배근 스트레칭
[STEP 2]
-어깨 모으고 벌리기
-네발 기기 푸시업 플러스
-네발 기기 맷돌운동
-W-Y 운동
[Daily Program] 하루 10분 등&어깨 스트레칭
[Power Program]
-크랩 투 니
-기차 바퀴 운동
-돼지 꼬리 운동

Chapter 2_전 연령 입원 환자 수 1위, 허리 통증
[셀프 테스트]
①몸통 굴곡 검사
②허리 폄 검사
[Ready] 근육 이완 마사지
①엉덩이 근육 마사지
②복압 감소 마사지
[STEP 1]
-엉덩이 근육 스트레칭
-허벅지 뒤 근육 스트레칭
-복부 스트레칭
-가슴 스트레칭
[STEP 2]
-골반 앞뒤 스트레칭
-고양이 소 운동
-과하게 걷기
[Daily Program] 하루 10분 허리 스트레칭
[Power Program]
네발 기기 대각선 들기
의자 잡고 굿모닝

Chapter 3_의료비 지출 1위, 무릎 통증
[셀프 테스트]
①앉았다 일어서기 검사
②무릎 움직임 및 크기 검사
③무릎 주위 통증 검사
[Ready 1] 근육 이완 마사지
①무릎 아래 마사지
②허벅지 바깥쪽 마사지
[Ready 2] 팔 들기 운동
[STEP 1]
-내전근 스트레칭
-골반 앞 & 허벅지 앞 스트레칭
-엉덩이 & 골반 앞 스트레칭
-종아리 스트레칭
[STEP 2]
-고관절 외회전
-무릎 펴기
-다리 옆으로 들기
[Daily Program] 하루 10분 무릎 스트레칭
[Power Program]
-브릿지
-의자 스쿼트

Chapter 4_10대부터 발병하는 목 통증
[셀프 테스트]
①목 돌리기 검사
②어깨와 목 협응력 검사
[Ready] 근육 이완 마사지
①목 앞과 옆 마사지
②목 뒤 마사지
③뒤통수 아래 마사지
[STEP 1]
-목 앞 스트레칭
-목 대각선 옆 스트레칭
-견갑거근 스트레칭
[STEP 2]
-어깨 뒤로 모으기
-어깨 돌리기
-네발 기기 고개 들기
[Daily Program] 하루 10분 목 스트레칭
[Power Program]
-네발 기기 고개 돌리기
-곰 자세 걷기

Chapter 5_직장인의 고질병, 손목 & 팔꿈치 통증
[셀프 테스트]
①손목 꺾기 검사
②손목 짚기 검사
③팔꿈치 통증 검사
[Ready] 근육 이완 마사지
①아래팔 안쪽 마사지
②아래팔 바깥쪽 마사지
③상완이두근 마사지
④손등 마사지
⑤엄지손가락 마사지
⑥손가락 마사지
⑦손바닥 마사지
[STEP 1]
-손등 스트레칭
-네 손가락 스트레칭
-엄지손가락 스트레칭
[STEP 2]
-위아래 어깨 뒤쪽 운동
-팔꿈치 잡고 좌우 흔들기
[Daily Program] 하루 10분 손목&팔꿈치 스트레칭
[Power Program]
-네발 기기 회전 운동
-네발 기기 앞뒤 푸시업

통증 예방을 위한 전신 프로그램
스트레칭 Q&A
스트레칭을 마무리하며

부록 -인체 뼈대계 및 근육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