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숨은 말 찾기 (홍승은 에세이)
숨은 말 찾기 (홍승은 에세이)
저자 : 홍승은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년 : 2022
ISBN : 9791168123953

책소개

《당신이 계속 불편하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글을 쓰면 좋겠습니다》
말하고 쓰는 사람 홍승은이 건네는 ‘용기의 뒷모습들’

‘내가 이런 말을 해도 될까?’ 입을 떼기 전에 오래 머뭇거리는 사람이 있다. 질문을 받으면 얼굴을 붉히고, 횡설수설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끝내 하지 못한 말을 곱씹으며 자신을 답답해하거나 밤마다 입 밖에 낸 말을 후회하는 사람. 《숨은 말 찾기》는 홍승은 작가가 그런 이들에게 건네는 ‘용기의 뒷모습들’이다.

강연 노동자이자 집필 노동자로 자신을 소개하는 홍승은 작가 역시 강의를 앞두고 못 먹고 못 자는 시간을 숱하게 보냈다. 이번 책에는 읽는 이들에게도 용기가 되기를 바라며 괴롭고 숨고 싶으면서도 계속 말하는 이유를 썼고, 동료 강연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달변가로 보이는’ 이들이 사실은 어떤 두려움으로 말하는지, 어떻게 용기 내는지 솔직하게 담았다. 입을 뗄 용기가 필요한 독자라면, 저자가 목격해온 말이 일으킨 변화의 순간들을 읽는 동안 내 안에 숨은 말을 불쑥 꺼내고 싶어질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당신이 계속 불편하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글을 쓰면 좋겠습니다》
말하고 쓰는 사람 홍승은이 건네는 ‘용기의 뒷모습들’
‘내가 이런 말을 해도 될까?’ 입을 떼기 전에 오래 머뭇거리는 사람이 있다. 질문을 받으면 얼굴을 붉히고, 횡설수설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끝내 하지 못한 말을 곱씹으며 자신을 답답해하거나 밤마다 입 밖에 낸 말을 후회하는 사람. 《숨은 말 찾기》는 홍승은 작가가 그런 이들에게 건네는 ‘용기의 뒷모습들’이다.
홍승은 작가는 첫 책 《당신이 계속 불편하면 좋겠습니다》의 저자 소개에 “여성혐오 사회에서 나고 자라며 몸에 밴 자기부정을 극복하기 위해 숨지 않고 말하는 법을 연습하는 중이다”라고 적었다. 그리고 세 권의 단독 저서를 출간하는 동안 강연이나 팟캐스트, 글쓰기 수업에서 여러 사람과 연결되며 그 말처럼 숨지 않고 말하는 사람이 되어갔다. 어느새 집필 노동자라는 소개 옆에 강연 노동자라는 말을 더하게 된 그 역시 강의를 앞두고 못 먹고 못 자는 시간을 숱하게 보냈다. 이번 책에는 손에 땀이 나서 마이크를 고쳐 쥐거나 겁이 나서 강연 후기 메일을 선뜻 열어보지 못하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이토록 괴롭고 숨고 싶으면서도 계속 말하는 이유를 썼고, 동료 강연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달변가로 보이는’ 이들이 사실은 어떤 두려움으로 말하는지, 어떻게 용기 내는지 솔직하게 담았다. 이 책이 읽는 이들에게도 용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당신과 내 안에 숨은 ‘아직 하지 않은 말’을 찾아서
홍승은 작가의 강연에서는 강연자만큼이나 참석자들의 말을 많이 듣게 된다. 들어줄 사람이 없을까 봐, 남부끄러운 일 같아서 입속에 감춰왔던 이야기는 그가 이끄는 따뜻한 공간 속에서 발화되고 공유되며 비로소 존재하게 된다. 어린 시절 집에 손님이 오면 통돌이 세탁기 뒤에 숨고만 싶었다던 저자는 “숨고 싶은 마음이 단지 개인 성향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아차렸을 무렵” 더는 숨지 않겠다고, 몸을 숨기더라도 내 생각을 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숨은 말 찾기》에서 자신이 경험하고 목격해온 “고작 말이, 겨우 말이” 일으킨 변화들을 보여준다. 어떤 자리에서 ‘요즘 세상에 성차별이 어디 있냐’고 묻던 사람들은 저마다의 차별 경험을 나누며 부딪치는 동안 자기 안의 차별을 성찰하고 조금씩 넓어졌다. 울면서 떨면서 띄엄띄엄 말하는 이에게 ‘또박또박 말하라’고 요구하지 않고 귀 기울여주었다. 또 어떤 자리에서는 “페미니즘 반대” 피켓을 든 사람들 앞에서 더욱 뜨겁게 사랑을 외치며 믿음을 넓혀갔다. 누군가가 간신히 꺼내놓은 말 속에서 듣는 이들은 자기 안에 숨어 있던 말을 찾아 말의 불씨를 따뜻하게 지켜간다.

입을 떼는 용기와 귀 기울일 책임으로 엮은 연대의 말하기
내 안에 숨은 말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저자는 적극적인 듣기를 권한다. 듣기야말로 말하기를 들리기로 확장해주는 확실한 ‘말 잘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다른 형태의 사랑을 가꿔간다는 이유로, 좋은 대학을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어떤 이들은 여전히 홍승은 작가에게 ‘말할 자격’을 묻는다. 이에 그는 누구의 목소리가 들릴 자격이 있는지, 강단에 설 자격을 되묻기로 했다. 청소년, 성소수자, 장애인, 노동자, 여성…… 가장 말할 자격이 없다고 여겨진 이들의 말을 환대하는 법을 고민한다. 말했으나 들리지 않은 ‘세상에 숨은 말’을 함께 찾는다.
때로는 당신을 증명해보라며 팔짱 낀 사람들 앞에 서는 일을 피하고 싶었고 오해받을까 두렵기도 했지만 말을 멈출 수 없었던 것은 부딪치는 동안 우리의 세계가 넓어지리라는 희망과 믿음을 확인해온 덕분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익숙한 자기 의심이 고개를 들 때, 나의 말하기가 허공을 향한 독백이 아니라 끊임없는 말 걸기임을, 말하기는 들리기임을 기억하자고 청한다. 나조차 들어주지 않았던 이야기를 가진 독자라면 나와 세상을 함께 자유롭게 하는 말의 순간들을 읽어 나가는 동안 내 안에 숨은 말을 불쑥 꺼낼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첫 번째 용기
SSA 사건 파일 #009 (숨기) (말하기) (용기) ( )
책의 출간에 앞서 첫 번째 용기를 더해준 독자들이 있었다. 《숨은 말 찾기》는 독립서점을 기반으로 한 위즈덤하우스 사전 독서 모임 ‘SSA 비밀요원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먼저 독자들을 만났다. 전국 열한 개 독립서점에 모인 백여 명의 독자들은 “스토리로 세상을 구하라!”라는 미션을 수행하는 비밀요원이 되어 사건 파일 콘셉트의 스페셜 에디션 가제본을 읽고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홍승은 작가가 내보인 용기의 뒷모습을 보며 독자들이 찾아낸 말들은 《숨은 말 찾기》에 함께 실려 있다.

∥이 책을 먼저 읽은 독자들이 찾아낸 말들∥

“나는 숨지 않는다.” 그녀의 선언에 나도 숨지 않고 말하고 싶어진다. 작가는 그럴 용기와 방법과 경험을 기꺼이 공유하고 있으므로 읽는 내내 독자의 마음을 흔든다. 내가 받았던 무시에 대한 분노, 내가 행했던 무지에 대한 부끄러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확신을 가득 건네준다. 우리가 함께 세상을 덜 유해하게 만들길 바란다. 사유

말하기는 단순히 소리 내어 말해진 글자가 아니었다. 침묵과 울음 같은 것들을 두루 포괄하는 것. 수신자가 존재하는 대화였다. 상처받을 각오를 하더라도 끊임없이 말을 주고받으며, 나의 한계와 당신의 한계가 넓어져 더 자주 서로에게 온전히 닿기를 소망하는 것. 듣고, 들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 이 책을 통해 그런 말하기를 배웠다. 려진

누구나 말하는 시대에 홍승은 작가는 ‘들리기’로써 말하기를 이야기했다. 주변화된 존재들을 그러안으며 언어의 위계를 직시하고 때로 단호히 경계한다. 섬세한 들리기와 함께 유해하고 유한할 수밖에 없는 나를 한 뼘 확장하는 시간이었다. 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우리는 그림자로 간다 : 숨은 말을 찾으러

말 잘하는 법이 고민인가요?
숨지 않고 말하기
너는 강물처럼 말하는 아이야
말 잘하는 법이 고민인가요?
빨간 매니큐어
서로의 떨림에 접속하기
요즘 애들이 말을 잘 못한다고요?
가르치는 위치 뒤틀기
- 말이 지나간 자리#1 그의 눈을 보고 말했다
당신이 입을 떼는 순간
말하기의 편집자
- 말이 지나간 자리#2 함께 우울하고 싶다
말하기를 듣다

대화에도 퇴고가 가능하다면
대화에도 퇴고가 가능하다면
감각이 열리는 시간
차별 앞에서 고개 드는 법
- 말이 지나간 자리#3 포기하지 않는 마음
파열음이 만드는 세계
부딪치며 넓어지는 중이에요
가정법의 시간
강단에 설 자격
- 말이 지나간 자리#4 사랑 없는 그곳에서 사랑을 말하다
매일 조금씩 뻔뻔해지자
말 잘 듣지 않을 권리
사건과 일상 사이

무해한 말은 가능할까
울음은 가장 적극적인 말
우리 사이에는 필터가 있다
누가 소나를 화나게 했을까
무대 뒤에서 함께 만드는 변화
코로나가 물었다
- 말이 지나간 자리#5 다양한 몸을 묻다
엉덩이는 무사한가요?
- 말이 지나간 자리#6 이런 나여도 괜찮을까요
괜찮은 침묵
무해한 말은 가능할까
만나서 반가웠어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