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사회적 가치의 시대, 집합적 임팩트가 답이다
사회적 가치의 시대, 집합적 임팩트가 답이다
저자 : 장용석^조희진^황정윤^손선화^유두호
출판사 : 문우사
출판년 : 2022
ISBN : 9791185994949

책소개

『사회적 가치의 시대, 집합적 임팩트가 답이다』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별적 처방을 제시하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생태계적 접근을 통해 사회문제의 성격과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체들의 노력과 이들 간의 협력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한 시도입니다. 개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단순 협력을 이야기하기보다, 여러 사회문제를 함께 바라보며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정부, 시민사회, 사회적 기업,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의 역량 강화와 이들의 한계를 보완하는 방향을 고민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개별 사회문제 단위의 조직 간 협력과 집합적 임팩트 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복합적 사회문제, 다양한 문제 해결 주체와 협력이 함께 작동하는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의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의 발전 단계를 생성-성장-확장-안정에 이르는 4단계로 구분하고, 시스템 차원의 사회적 가치 구현과 임팩트 확장을 위한 전략과 사례를 폭넓게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들어가기에 앞서



‘사회적 가치’가 시대적 화두가 된 것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그간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공공과 민간 영역의 행동은 크게 증가해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의 시행 이후 사회적 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성장과 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는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국정 과제 중 하나로 내세움으로써 정부 운영에 있어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야 함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민간에서도 재무적 가치뿐 아니라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비재무적·사회적 가치를 함께 고려하는 ESG 경영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그룹은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고려하는 더블보텀라인(Double Bottom Line: DBL)을 핵심 경영 전략으로 추구하고 ESG 위원회를 신설하여 기업 운영에 있어 사회적 가치의 원리를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타 기업들 또한 ESG 경영을 위한 성과관리체계와 각종 위원회를 설치·구축하는 등 기업 활동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각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문제의 증가 속도에 비해 그 해결 속도가 현저히 느리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코로나19는 우리들로 하여금 그 누구도 사회문제를 벗어나 존재할 수 없으며, 그 해결 또한 혼자서의 노력으로는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질병이라는 하나의 이슈가 보건과 건강의 문제에만 머무르지 않고 경제와 사회, 정치, 교육 등 다양한 영역의 사회문제로 연결되며, 예기치 못한 다른 부수적인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등 사회적 혼란이 장기간 초래될 수 있다는 점은 우리가 코로나19를 통해 얻은 뼈아픈 교훈일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는 우리가 사회문제 해결에 있어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는 기회를 가져다주었습니다. 하나의 사회문제가 또 다른 사회문제를 촉발하고, 서로 다른 사회문제가 얽혀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 시민사회, 나아가 개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협력을 절실히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사회문제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현재 내가 당면한 문제가 아니라 할지라도 언젠가 나의 문제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의 시대, 집합적 임팩트가 답이다』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별적 처방을 제시하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생태계적 접근을 통해 사회문제의 성격과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체들의 노력과 이들 간의 협력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한 시도입니다. 개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단순 협력을 이야기하기보다, 여러 사회문제를 함께 바라보며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정부, 시민사회, 사회적 기업,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의 역량 강화와 이들의 한계를 보완하는 방향을 고민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개별 사회문제 단위의 조직 간 협력과 집합적 임팩트 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복합적 사회문제, 다양한 문제 해결 주체와 협력이 함께 작동하는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의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의 발전 단계를 생성–성장–확장–안정에 이르는 4단계로 구분하고, 시스템 차원의 사회적 가치 구현과 임팩트 확장을 위한 전략과 사례를 폭넓게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사회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성숙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사회적 가치와 사회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도움을 아끼지 않은 여러 분들의 성원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바탕이 되는 자료를 제공해 준 트리플라잇(triplelight)의 정유진 대표와 자료의 수집과 분류에 같이 애써준 연세대학교 대학원 주혜린, 조원희, 홍민호, 강지나 원생에게 감사드립니다. 특히 무엇보다 이 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공감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은 사회적가치연구원 및 나석권 원장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바입니다. 이 책을 통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변화시키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협력의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2년 1월

장용석 외 저자 일동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기에 앞서

Intro 사회적 가치,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왔다

1부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퍼즐 맞추기
1. 집합적 임팩트란?
2.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란?
3. 퍼즐을 완성하려면?
4. 퍼즐 맞추기를 위한 첫걸음

2부 사회문제 새판 짜기
1. 사회문제, 어떻게 봐야 하나?
2. 우리가 주목한 사회문제는?
3. 사회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3부 역량을 강화하라
1. 현재를 되돌아보기
2. 각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하라

4부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라
1. 개방형: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협력을 유지하라
2. 몰입형: 측정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라
3. 분화형: 공감대를 형성하여 문제 해결의 Volume을 높여라
4. 폐쇄형: 생태계를 지원하여 문제를 해결할 Player를 늘려라

5부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의 퍼즐을 완성하다
1. 생성 단계: 문제 해결 플랫폼을 제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라
2. 성장 단계: 사회문제에 대한 단기적 시각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 가치의 규모를 확보하라
3. 확장 단계: 고도의 집중된 역량을 주변으로 확산시켜 공진화하라
4. 안정 단계: 연결의 힘을 극대화하여 가치를 견고하게 지켜라
5. 탄소 배출 문제로 집합적 임팩트 생태계를 살펴보다

Outro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이 움트다

[부록] 100대 사회문제 영향력 및 난이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