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경과학과 교육
신경과학과 교육
저자 : Clarence W. Joldersma
출판사 : 하우
출판년 : 2018
ISBN : 9791188568321

책소개

신경교육 또는 교육 신경과학은 뇌 연구 결과를 교육적으로 적절한 행동으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종합 학문이다. 신경교육의 목표는 일생에 걸친 여러 학습 과정과 발달의 기저를 이루는 신경 기제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하여, 궁극적으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신경교육은 뇌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학습하는지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학습 증진에서 뇌 기능을 최적화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를 개발하기 위한 증거 기반의 교육학적 지침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신경교육은 상이한 유형의 학습에서 최적의 시간과 계열, 학습에서의 개인차,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제공에 관한 교사의 이해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선도적인 교육철학자들이 이러한 교차점에서 중요한 철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독특한 위상을 보여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신경교육 또는 교육 신경과학은 뇌 연구 결과를 교육적으로 적절한 행동으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종합 학문이다. 신경교육의 목표는 일생에 걸친 여러 학습 과정과 발달의 기저를 이루는 신경 기제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하여, 궁극적으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신경교육은 뇌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학습하는지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학습 증진에서 뇌 기능을 최적화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를 개발하기 위한 증거 기반의 교육학적 지침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신경교육은 상이한 유형의 학습에서 최적의 시간과 계열, 학습에서의 개인차,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제공에 관한 교사의 이해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선도적인 교육철학자들이 이러한 교차점에서 중요한 철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독특한 위상을 보여준다. 또한 전 세계 대부분의 학교와 관련된 연구와 교육을 담당했던 전통적인 학문 분야인 교육철학이 신경과학과 교육이라는 새로운 주제의 철학적 함의를 심각하게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신경과학과 교육의 상호연결에 관한 교육철학적인 해설서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머리말

1. 교육과 신경과학신경과학을 연결하는 대화에 교육철학자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클라렌스 W. 졸더스마


PART I. 교육연구와 실천에 관한 신경과학의 비판

???2. 마음에서 벗어나서: 신경과학에 반대하는 해커와 하이데거 엠마 윌리엄스와 폴 스탠디시


3. 교육과 교육연구를 위한 신경과학의 매력과 설득력
폴 스미어즈


4. 신경교육신경교육학에서 지식 전이(轉移)의 두 사례 -행동 윤리학과 반응적인 육아
브루스 맥스웰과 에릭 라신


5. 신경과학, 신경실용주의, 상업주의
데론 보일즈


6. 신자유주의와 신경 자아: 신경과학신경과학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비판적 관점
클라렌스 W. 졸더스마


PART II. 신경과학과 교육에 대한 철학적 사고

7. 신경과학 시대의 도덕적 가치 함양
데렉 생와 김민강

8. 자연화한 미학: 온건한 형식주의와 글로벌 교육
프라딥 A. 딜론

9. 폭발하는 뇌: 뇌 기반 학습의 자생적 철학을 넘어서
타이슨 E. 루이스


10. 교육 신경과학의 정신적 표상 모델을 넘어서: 신체적 주체성과 역동적 인지
클라렌스 W. 졸더스마


11. 활동적 해석학과 자연적 교수법
숀 갤러거

12. 신경과학 연구 프로그램이 지닌 문제
니콜라스 C. 버뷸러스

기고자
옮긴이 소개
역자 후기
찾아보기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