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조성과 교육철학
창조성과 교육철학
저자 : 신창호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180628
ISBN : 9791189005221

책소개

▶ 창조성과 교육철학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간의 특성은 문화를 창출하는 데 있습니다. 린네(Linne)에 의해 ‘슬기로운 사람’이라는 의미의 ‘호모사피엔스(Homo sapiens)’라는 표현이 붙여진 것에서도 특정할 수 있듯이, 인간은 ‘슬기’를 통해 인위적 문화를 창조(創造)했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성’, ‘사회’, ‘정치’, ‘놀이’ 등 인간에 관한 수많은 형용사는 슬기를 통한 창조의 과정에서 등장하였습니다. 그런 점에서 창조(創造)는 인간의 본질과 삶을 규명하는 핵심어입니다.

최근, 이런 창조를 핵심으로 하는 인간 사회에 대해서, 위기(危機, crisis)라는 언표를 통해 불길하게 묘사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무엇보다도 최첨단 과학기술 문명의 그늘에서 생명력을 잃어가는 생태 문제를 많은 사람들이 거론합니다. 생태에 관한 인식은 인간과 자연의 역동적이며 간주관적인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장에서 생명체 간의 생존하는 방식을 규명하고 이것이 인간 현상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철학적으로 사유합니다. 특히 중세 말부터 뿌리내린 인간중심주의의 철학적 한계를 비판하면서 이성과 과학에 토대를 둔 모더니즘적 세계관을 문제 삼습니다. 아울러 인간의 자기본위, 경쟁, 소유 등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를 근본적으로 재검토 합니다.

그러나 근대 이후 발전한 교육은 모더니즘적 세계관과 그러한 과학 철학적 입장에 부응하여 효율성을 강조하였고, 도덕적 윤리문제는 2차적인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특히 기술적 업적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인간 자원 개발을 주목적으로 삼았습니다. 교육에서 목적론과 방법론의 분리, 즉 가치와 지식의 분리 현상을 초래하였고, 목적론에 대한 방법론의 우세를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간의 내적 힘을 길러 자연으로부터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하는 도구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생산하고,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은 인간의 창조성에 의해 그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자연을 인간 생명과 연결된 생명체로 인식하는 교육과 이러한 생명체가 협동하며 공생하는 상생(相生) 관계를 기본 원리로 삼아야 합니다.

인간과 자연, 그리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생태학적 유대성을 존중하면서 새로운 세대들에게 더 좋은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 일이어야 합니다. 이제 교육은 현재의 생명 경시 현상, 생명 파괴 현상을 인간 자체의 변화나 사회 구조의 변화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상생의 관계를 증진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은 융합과 복합, 생태주의적 사고를 요청합니다. 이런 시대의 교육 과제는 교육의 대상 범주를 인간과 자연이 상호 작용하는 장으로 만드는 일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일체감을 이루어 자연을 대하는 인간의 사고와 행위가 혁신적으로 바뀌게 되어 학생들이 모든 존재와 친화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과 자연의 상생을 위한 생명력을 활성화 하여 학생들이 생태 윤리를 배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단초가 다름 아닌 창조성(創造性)에 있습니다. 창조성은 인간성의 원질(原質)입니다. 그것이 교육의 핵심이 되어, 우리 시대 앞에 다시 재생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은 그에 관한 교육철학적 시도입니다. 그 단초는 창조교육을 창시한 학창(學創) 이종록(李鍾祿, 1921∼2016) 선생의 창조주의 교육학에 있습니다. 학창 선생의 창조성은 얼핏 보면 현대 심리학에서 언급하는 창의성이나 독창성 등과 의미상 유사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런 이론들이 부분적 고찰에 그친 한계를 지니고 있는 데 비해, 학창 선생의 창조성 교육은 훨씬 유기체적인 사유의 융합 가운데 인간의 본질과 삶의 방향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원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을 인도하는데 매우 유용한 교육철학입니다. 그것을 철학적 사유와 교육, 교육철학적 실천의 양식으로 재해석하며 대비해 보았습니다. <일러두기>에 밝힌 것처럼, 기존의 연구를 참고하여 상호 대비하며 그 연관성을 중심으로 창조성과 교육철학의 문제를 안내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학창 선생 서거 2주기에 즈음하여 후학으로서 다시 창조성과 교육, 창조주의 교육과 그에 서려있는 교육철학과 정신을 정돈할 수 있게 되어 감회가 무량합니다. 아울러 본서가 사단법인 창조교육학회의 <창조교육총서> 1권으로 발간되어 더욱 뜻 깊고 영광스럽습니다. 이런 학술 연찬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신 학창 이종록 선생님, 저술의 기회를 열어준 사단법인 창조교육학회 이용길 이사장님,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신 군장대학교 이승우 총장님께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2018. 6.

후학 신창호 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언 인간, 왜 창조성을 요청하는가?

PART 1 창의성과 창조성
CHAPTER 1 창의성은 창조성과 다른 개념인가?
CHAPTER 2 창조성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CHAPTER 3 창조성의 질적 특성에서 인간을 보다

PART 2 교육 이해의 기초
CHAPTER 4 교육은 어떻게 개념을 정립하여 왔는가
CHAPTER 5 교육의 본질과 작용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PART 3 철학의 특성
CHAPTER 6 철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CHAPTER 7 철학은 어떤 영역을 주요하게 다루는가
CHAPTER 8 지식과 지성의 탐구가 핵심에 자리하는가
CHAPTER 9 인간에 관한 이해는 정당한가

PART 4 교육철학 성찰
CHAPTER 10 교육철학은 어떻게 정돈되어 왔는가
CHAPTER 11 서구의 전통 교육철학은 어떤 역할을 담당해 왔는가
CHAPTER 12 20세기 교육철학의 새 경향은 제 역할을 수행했는가
CHAPTER 13 창조주의 철학은 인간 교육을 지향하는가

결어 이 시대, 창조성의 교육철학을 주목하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