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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유치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유치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저자 : 조경희^임선아^박은성^김진화^최소라
출판사 : 맘에드림
출판년 : 2021
ISBN : 9791189404574

책소개

유치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유아 스스로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되며 나아가 창의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유아와 소통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들의 ‘놀이’의 본질과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유아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도록 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서 교사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하고 교사는 놀이를 관찰하고 그것을 기록하고 놀이의 의미에 대해 새롭게 고민하면서 유아뿐만이 아니라 교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저자들은 빛누리유치원에서 〈빛쌤의 놀이일기장〉이라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만들어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교육적인 성찰과 고민 그리고 실천을 하고 있다. 이들은 유아들과 교사가 함께하는 삶, 놀이와 생활 속 문제를 아이들과 함께 발견하고 소통하며 해결해 가는 과정들을 체계적으로 잘 기록하였고, 이는 현재 교육의 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하고 있는 다른 동료 교사들에게 충분히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무한대로 펼쳐진 놀이중심 교육과정 이야기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서는 유아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교사의 시선이 유아 주도 놀이를 시작하기 전의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이것을 수업에 적용하고 유아 주도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들이 필요한 것을 지원하면서 기록하고 느낀 점 등을 교사 각자마다 자율성을 가지고 정리하는 것이 결코 어렵거나 힘든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이것은 교육의 본질에 가장 충실해지는 것이며, 유아의 자율적 동기를 지지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유아들이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므로 민주적으로 수용하고 결정하며, 결정된 내용이 실천되는 것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책 Part Ⅰ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과정 계획에서 연간-월간-주간-일일 계획의 수립과 실천에 대해 소개하고, 그것을 실천한 것을 기록하고 기록을 바탕으로 유아 개인별 발달 평가를 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누리과정 평가 중 유아 평가에 초점을 맞춰 놀이 기록에서 추출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생활기록부 기록까지의 과정을 맥락적으로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Part Ⅱ에서는 연령별로 한 주제가 놀이 흐름에 따라 확장되는 내용을 진행된 날짜별로 제시하였다. 놀이가 시작되는 순간 포착의 초점을 놀이의 시작이라고 정한 후 변화하는 놀이에서 흥미와 몰입을 읽을 수 있고 흥미진진한 상호작용이 엿보이며 교사의 고민과 함께 해결해 나간 과정들이 있다. 놀이마다 유아들의 유능감으로 가득 찼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신나는 대화로 가득 차 있다. 아이들이 모두 다르듯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놀이도 다르다.
Part Ⅲ에서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의 사례를 통하여 유아가 놀잇감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놀이가 무한 변주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는 어떤 것도 규정짓지 않은 비구조적 놀잇감 자체가 가진 특징으로, 결과물보다 놀이로 만드는 과정을 더 중요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놀이 자체가 끊임없이 바뀔 수 있기에 집중력이 높아지며, 이 과정에서 유아는 몰입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즐거움이 반복되면 당연히 놀이에 긍정적으로 참여하게 돼 더욱 다양한 형태로 놀이가 확장되며, 반복되는 놀이 속에서 유아는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높아지고 사회성이 길러지며, 이는 창의적인 사고에도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로 만들어 낸 생생한 현장의 모습

이 책에서 주목하는 것은 ‘교사의 삶과 유아의 삶이 함께 엮인 삶으로서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는 실제가 그득하게 담겨 있는 것이다. 유아들이 주도하는 놀이 속에서 자연스러운 놀이 확장 그리고 교사의 지원은 선택이 아닌 유아·놀이중심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점이다. 이 책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제 실행의 과정을 알고 싶은 현직 교사, 예비 교사, 현장 전문가, 학부모들에게 유아들의 놀이를 어떻게 들여다보고, 흔적을 남기고, 놀이 속 의미를 발견하고, 배움과 성장으로 이어 주는지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된 사례들을 통하여 교사들이 교실 안팎에서 다채롭게 이루어지는 놀이 중 무엇에 주목하여 관찰할지, 관찰한 것에서 무엇을 선택하여 기록으로 남길지, 기록을 다시 돌아보며 어떤 의미로 읽어낼 것인지를 정리해 놓아, 누구든지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에필로그 _


PART Ⅰ 혁신유치원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만남

1.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1)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
(2) 유치원 교육과정이 일체화를 실현하기 가장 좋은 교육과정이다
(3) 평가의 다른 형태, 놀이 기록이 중요하다
(4) 교육과정 문해력과 실행력 높이기
2. 교육과정 만들기부터 수업, 평가(생활기록부 작성)까지
(1) 단위 유치원 교육과정 만들기
(2) 놀이 주제를 어떻게 정할까?
(3) 유아·놀이 중심 수업과 평가
3. 유치원의 공간 혁신
(1) 놀이 공간이 주는 의미
(2) 복도와 계단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기
(3) 자연이 가장 좋은 치료제, 바깥 놀이터 만들기
(4) 도서실은 조용해야만 할까? 가장 시끄러운 공간으로 바꾸자
4. 유아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연계 현장체험학습
(1) 마트 체험으로 확장된 우리 동네 꾸미기
(2) 교사의 지원 계획에 의한 피자 가게 체험
(3) 소방관 역할놀이를 확장하기 위한 소방서 체험
(4) 식물 수확물 요리 활동에서 확장된 도자기 체험
(5) 배달 놀이에서 확장된 우체국 체험
(6) 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떡메치기 체험
(7) 인형극 체험으로 확장한 극놀이


PART Ⅱ 놀이와 배움을 잇다(연령별 놀이 사례 및 놀이 기록)

3세 : 소꿉놀이가 이렇게 달라졌어요!
얘들아, 선생님이랑 캠핑 놀이할래?
쌀을 가지고 놀이한다고?

4세 : 구슬 놀이의 무한 도전!
벚꽃 놀이를 즐겨요
흙(점토)놀이! 교사는 진짜 하기 싫어요
현장체험학습과 놀이가 연결된다고?
초임 교사가 만드는 대하드라마, 「난중일기」

5세 : 상자 100% 활용~ 슬기로운 상자 놀이
놀이의 동상이몽!(모노레일 놀이에 feel이 꽂혔어요)
구슬아, 도대체 어디까지 굴러갈 거야?
코로나19 함께 극복해요!
무작정 놀기! 왜 재미없지?

PART Ⅲ 부록: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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