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네 번의 밤, 다섯 번의 낮 (제주 공정여행기)
네 번의 밤, 다섯 번의 낮 (제주 공정여행기)
저자 : 충남대학교 백마사회공헌센터
출판사 : 월간토마토
출판년 : 2019
ISBN : 9791196499150

책소개

관계와 소통, 이해 속에 다져지는 공정여행

적게는 세 명, 많게는 다섯 명이 팀을 이뤄 각각 콘셉트를 정하고 여행 루트를 짰다. 총 네 개의 팀이 공정여행, 마을, 지역문화, 청년 등의 테마로 여행을 기획했다. 마을팀 여행기, 〈모든 것들의 출발점, ‘마을’로 보는 제주도〉는 소제목 그대로 지역의 근본이 되는 마을을 찾아 자세히 들여다본다. 이런 관심은 곧 관계로 이어지고, 마을주민과의 인연은 관광의 방향을 일방에서 쌍방으로 바꾼다. 또 비자림로 개발 문제를 통해 지역 문제를 조명하고 제주를 보존해야 하는 국민의 일원으로 함께 고민한다. 청바지팀 여행기 〈당신은 ‘청년’인가요?〉는 ‘사람’에 집중한다. 제주대학생, 청년농부, 독립서점의 책방지기, 해녀 등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제주를 이해하고 공정여행의 의미를 발견한다. 제주한바퀴팀의 〈초보 여행자들의 공정여행기〉는 전반적인 제주의 문화에 집중하여, 소비, 농업, 음식, 자연, 숙소 등 다방면으로 둘러본다. 제발로팀 〈우리들의 발로 제주 걷기〉는 여러 시행착오 끝에 진정한 제주의 자연을 만난다. 한라산 등반은 쉽지 않았지만 백록담 앞에 선 순간 팀원들은 한층 더 성장한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공정여행은 여행 내내 이뤄졌다 무너지고의 반복이었다. ‘이렇게 여행하는 것이 공정여행이 맞을까?’ 같은 질문에 열일곱 명 청년의 열일곱 가지 답이 나왔다. 자연, 사람, 문화를 겪고 돌아와 스스로에게 질문을 거듭하며 자기만의 이야기로 풀어썼다. 그렇게 이 한 권에 공정여행으로 새롭게 만들어 간 진짜 제주가 실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열일곱 명의 청년이 직접 만들어 간 제주 공정여행 도전기.
자연, 마을, 청년, 그리고 제주 지역만의 이야기로
우리가 몰랐던 진짜 제주를 만나다!

충남대학교 백마공헌센터는 지속가능한 세계시민교육 차원에서 작년의 라오스·태국 공정여행에 뒤이어 올해도 제주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생산자와 현지 주민, 나아가 지역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공정여행은 방문하는 사람, 그리고 현지인들이 모두 행복해지는 지속가능한 형태의 여행이다.
열일곱의 청년들이 공정여행에 대한 이해와 체감을 위해 제주행 비행기에 올랐고, 다양한 공간과 사람을 만나며 모호하던 공정여행에 대한 개념을 점차 구체화시킨다. 청년들은 여행을 통해 보고 느낀 날것 그대로의 시간을 글로 풀어냈다. 네 번의 밤과 다섯 번의 낮을 보내면서 만난 공간, 특히 그곳의 사람들과 생각지 못한 관계를 맺고 싹 틔운 이해 속에 그들만의 공정여행이 완성되었다.

“이번 공정여행은 인간다운 삶과 공동체를 생각한 소중한 시간이었다. 현재 우리는 다양한 가치들이 공존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혐오와 배제를 벗어나 공존과 상생의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기 위해 공동체에 대한 이해가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그 이해는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예술가가 불안정한 현실로 불행하지 않고 개인의 생명이 이념이나 국가 폭력에 희생되지 않으며, 사회구성원에서 타자화되지 않는 삶은 건강하고 성숙한 사회공동체일 때 가능해진다. 예술가의 삶이 개인적 영역을 넘어 공공예술로 확장되고, 제주4·3평화의 메시지가 한라와 백두로 이어지며, 지구별에 온 모든 생명들이 존중받고 존재 자체로 공존하기 위해 우리는 계속해서 인간다운 삶을 모색하고 상상하고 꿈꿔야 한다.”
(프롤로그 〈인간답게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함〉_김정숙 자유전공학부 교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_ 인간답게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함

모든 것들의 출발점, ‘마을’로 보는 제주도
마을팀 공정여행 일정
- 초록 세화, 파란 세화
-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선흘리 마을
- 상처 받은 천년의 숲 비자림
- 사람을 생각하는 마을, 와흘리
- 제주를 담은 전통시장

당신은 ‘청년’인가요?
청바지팀 공정여행 일정
-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 같은 우리
- 알차고 뜨거운 르네상스, 알뜨르 여행기!
- 책방지기 아지트로의 초대,독립서점
- 최연소 해녀 ‘고려진’ 씨와의 만남

초보 여행자들의 공정여행기
제주한바퀴팀 공정여행 일정
- 제주도 여행의 착한 소비
- 제주의 젊은 농부들과 함께 알아보는 제주도의 농업 문화
- 제주와 나를 잇다, 제주도의 오메기떡과 맥주
- My friend, 제주도
- 제주도 숙소의 여행 문화

우리들의 발로 제주 걷기
제발로팀 공정여행 일정
- 한라산, 그 웅장함에 항복하다
- 하례리에서 공정여행의 의미를 찾다
- 실수들은 다 자산이었다

에필로그 _ 공정여행은 처음이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